들어가며 | 시작하는 탐구자를 위한 작은 안내서
1장 탐구의 첫걸음, 알아두어야 할 것들
1. 사회현상을 과학적으로 탐구한다고?
2. 사회학적 상상력은 질문이 된다
3. 정확한 수량화가 중요한 양적연구
4. 심층적 의미를 파고드는 질적연구
5. 연구자의 가치에서 자유로운 연구는 가능할까?
6. 사회에 필요한 연구, 윤리를 어겨도 될까?
탐구보고서 따라 쓰기 1 | 사회문제 이해부터 연구윤리까지
2장 사회문제 탐구, 어떤 주제로 할까?
1. 저출산·고령화, 막을 수 없는 흐름일까?
2. 성불평등, 어떤 차별이 일어나고 있을까?
3. 미디어, 무엇이 문제일까?
4. 인공지능, 사회는 어떻게 변화할까?
탐구보고서 따라 쓰기 2 | 주제 선정부터 탐구 질문 만들기까지
3장 맨땅에 헤딩하기 전, 선행연구 먼저 보자
1. 가장 중요한 기준점, 선행연구
2. 알고 보면 쉬운 선행연구 찾기
3. 인용과 참고문헌, 어떻게 정리할까?
탐구보고서 따라 쓰기 3 | 선행연구 수집부터 인용까지
4장 탐구주제에 맞는 자료 수집 방법
1. 사회현상 탐구, 어떤 자료가 필요할까?
2. 다양한 문헌에서 자료를 얻는 문헌연구법
3. 필요한 상황을 만들어 탐구하는 실험법
4. 질문으로 답변을 얻는 질문지법
5. 당사자의 살아 있는 이야기를 듣는 면접법
6. 백문이 불여일견, 참여관찰법
탐구보고서 따라 쓰기 4 | 자료 수집 방법 선정부터 실행까지
5장 탐구를 멋지게, 결과 정리하기
1. 통계표는 어떻게 읽고 계산해야 할까?
2. 통계분석을 한 결과표는 어떻게 읽어야 할까?
3. 통계표는 어떻게 만들고 설명해야 할까?
4. 그래프는 어떻게 작성하고 읽어야 할까?
5. 탐구의 열매, 탐구보고서 쓰기
6. 탐구에서 한발 더 나아가기, 사회참여 활동
탐구보고서 따라 쓰기 5 | 탐구결과 정리부터 통계표 활용까지
마치며 | 스스로 질문하고 답을 찾는 여행을 시작합시다
미주
사회학적 호기심으로 세상을 바라보면 일상 속 모든 장면이 탐구의 주제가 된다!
질문력과 문제해결력을 키워주는 구정화 교수의 사회문제 탐구 교실
『사회문제 탐구』는 자신이 속한 공동체에서 문제를 발견하여 직접 해결 방안을 찾고, 그 과정을 탐구보고서로 써내는 과목이다. 주어진 문제에 수동적으로 답하는 것이 아니라 주체적으로 질문하고 해결하는 역량을 키우기 위해 2015년에 개설되었다. 2022년 개정 때는 진로선택 과목에서 융합선택 과목으로 바뀌었는데, 고등학교 생활기록부의 ‘교과세특’에 반영되고 절대평가인 과목이다 보니 내신 성적을 위해 선택하는 학생들이 많다. 그러나 마땅한 지도서나 부교재가 없어 학생과 교사 모두 막막해하는 과목 중 하나다.
이에 사회 교과서 대표 필자이자 경인교육대학교에서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는 구정화 교수가 『청소년을 위한 사회문제 탐구 에세이』를 펴냈다. 『청소년을 위한 사회학 에세이』와 『청소년을 위한 사회문화 에세이』에 이은 ‘구정화 교수의 사회학 시리즈’ 세 번째 책이다. 탐구가 막막한 청소년들을 위해 쓰인 이 책은 사회문제를 왜 과학적으로 탐구해야 하는지 등 근본적인 질문부터 던지며, 주제와 조사 방법은 무엇으로 하면 좋을지, 보고서에 넣을 표와 그래프는 어떻게 만들어야 하는지까지 상세히 설명한다.
청소년들의 첫 탐구 여정을 안내하다!
『사회문제 탐구』의 최종 과제는 논문 형식의 ‘탐구보고서’를 써내는 것이다. 사회현상에서 질문을 만들어내고 이를 직접 탐구하며 논문 형식의 문서로 기록하기까지 통합적인 과정을 수행해야 하기에 청소년들에게는 낯설고 어려울 수밖에 없다. 이러한 어려움을 해결하고자 이 책은 탐구부터 보고서 작성까지 전 과정을 순서대로 보여준다.
1장은 보고서의 ‘서론’을 작성하기 위해 알아야 할 사항을 다룬다. ‘사회학적 상상력’ ‘양적·질적연구’ 등 사회학 개념을 익히고, 핵반대운동가가 된 과학자 로버트 오펜하이머의 사례를 통해 연구윤리의 문제까지 짚어본다. 2장은 보고서의 ‘연구 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