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더 레고 스토리 : 장난감 브랜드, 혁신의 아이콘이 되다
저자 에비타니 사토시
출판사 유엑스리뷰(UX REVIEW
출판일 2024-03-29
정가 23,000원
ISBN 9791193217412
수량

서장. 작은 블록 하나의 놀라운 영향력
구글과 도요타에도 미친 영향력
머릿속 아이디어를 현실로
정답은 하나가 아니다
90년 이상의 역사를 자랑하는 비상장 기업
10년 만에 3배로 늘어난 매출
당신이 회사를 그만두면 회사는 무엇을 잃는가
인간의 자리를 위협하는 AI
자신의 가치를 되묻다
위기를 넘어
들어가며

1장. GAFA를 능가하는 효율 경영
코로나 19도 이겨 낸 엄청난 경영 성과
압도적 경영 효율 갈고닦기
위기에서 V자 회복
전략① 잘하는 일에 집중하기
전략② 계속해서 히트작 내놓기
전략③ 탄탄한 커뮤니티 활용하기
전략④ 명확한 존재 의의 세우기
계속해서 가치를 창출하기 위한 4가지 조건

2장. 아무도 레고를 가지고 놀지 않는다
목재 장난감으로 시작된 레고의 역사
자유로운 놀이가 가능한 블록
레고 블록의 2가지 매력
‘플레이 테마’라는 세계관을 팔다
특허 만료로 직면한 위기
비디오 게임에 아이들을 빼앗기다
변화에 뒤처진 레고
창사 이래 첫 적자

3장, ‘레고 스타워즈’의 빛과 그림자
가장 큰 난제, 후계자 지명
내부 승격인가, 외부 초빙인가
사내에 공유되지 않는 위기
재건 전문가 초빙
블록의 가치는 바람 앞의 등불
의류부터 캠핑 용품까지
‘레고 스타워즈’ 탄생
레고가 아닌 레고를 개발하자
개혁이 가져온 빛
“이건 내가 아는 레고가 아니야!”
신사업의 그림자
시기상조였던 개혁
매각 검토 소문에 휩싸인 레고

4장. 혁신은 제약에서 태어난다
혜성처럼 등장한 젊은 인재
닥쳐오는 파산 위기
젊은 청년이 회사를 살릴 수 있을까
생존이 우선
불가피했던 인원 감축
명확하게 정한 재건 기한
레고의 본질적인 가치
블록 개발과 제조에만 집중
아이들은 스토리에 매료된다
개발 체제의 변화
히트작이 계속되는 시스템 구축
‘레고 무비’의 숨겨진 목표
‘레고 슈퍼마리오’가 대박이 난 이유
반드시 큰 변화일 필요는 없다
과거의 지식 축적하기
디자이너의 의식 변혁
2023년 글로벌 기업 평판 1위, 브랜드 가치 17조
9년 연속 세계에서 가장 가치 있는 장난감 브랜드 1위
독보적인 가치를 전하는 브랜드 레고에서 경영을 배우다

국적 불문, 세대 불문! 세계적으로 남녀노소 모두에게 사랑받는 레고는 급격한 시장의 변화에도 약 90년의 긴 역사를 자랑하며 굳건히 최고의 자리를 지키고 있는 장난감 브랜드이다. 평범해 보이는 플라스틱 블록이 비디오 게임, 스마트폰, 소셜미디어 등 화려하고 자극적인 놀거리가 넘쳐나는 와중에도 오랜 세월 독보적 지위를 유지하며 수많은 마니아층을 보유하고 있다는 사실은 놀라움과 궁금증을 동시에 자아낸다. ‘바비인형’을 만든 마텔(Mattel, ‘모노폴리’와 ‘젠가’를 만든 해즈브로(Hasbro 같은 경쟁사들이 고전을 면치 못할 때도 레고는 사상 최고치의 매출액과 영업이익을 내는 기염을 토했다. 레고는 이제 장난감과 테마파크를 넘어 비즈니스 툴로서의 가치도 증명하며 영역을 확장 중이다. 과연 레고의 꺾이지 않는 브랜드 파워를 만들어 낸 원동력은 무엇일까?

《더 레고 스토리》는 <닛케이 비즈니스> 저널리스트 출신의 저자가 덴마크의 레고 본사를 비롯해 세계 각지의 현장을 다니며 경영진부터 과거 직원들까지 수많은 관계자를 취재한 끝에 펴낸 ‘위대한 장난감 왕국 보고서’이다. 여태까지 알려진 것 그 이상의 방대한 정보가 수록되어 있다. 브랜딩, 비즈니스 모델, 콘텐츠 전략, 조직 문화, 제조 현장까지 레고의 구석구석을 면밀하게 살펴 레고가 최고의 자리에 오르고 이를 유지할 수 있었던 비결을 담았다. 또한, 지금까지 잘 알려지지 않았던 레고 내부의 위기와 환희의 순간들을 조명하여 그 파란만장한 궤적을 고스란히 그려낸다. 이 책은 지금의 레고가 파는 것이 단순한 블록이 아닌 그들만의 독보적인 가치라고 말한다. 치열한 가격과 기술 경쟁에서 당당히 승리를 거둔 레고의 생존 법칙은 조직의 리더에게는 뛰어난 경영 전술의 본보기가, 경쟁 사회에서 살아가는 개개인에게는 독창적인 장점을 갈고닦을 수 있는 힌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