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악보 너머의 클래식 : 한 소절만 들어도 아는 10대 교향곡의 숨겨진 이야기
저자 나카가와 유스케
출판사 현익출판
출판일 2024-04-15
정가 20,000원
ISBN 9791193217313
수량

들어가며

교향곡은 어떤 음악인가
제1화 <주피터> - 교향곡의 최고신
제2화 <영웅> - 영웅이 된 교향곡
제3화 <운명> - 운명이 문을 두드리면서 시작되는 교향곡
제4화 <전원> - 전원의 분위기와 정경이 느껴지는 교향곡
제5화 <미완성> - 미완성임에도 불구하고 명곡이 된 교향곡
제6화 <환상> - 사랑의 열병 속에 탄생한 교향곡
제7화 <비창> - 조용히 끝나는 교향곡
제8화 <신세계> - 대서양을 건넌 교향곡
제9화 <거인> - 모습을 바꾸고 이름을 바꾼 교향곡
제10화 <혁명> - 대숙청에서 탄생한 교향곡

마치며
참고 문헌

아는 만큼 들리고 알수록 빠져든다!
클래식의 역사에 한 획을 그은 전설의 10대 명곡
꼬리에 꼬리를 무는 흥미진진 교향곡 이야기

‘아, 이 곡 어디서 들어봤는데!’
한 소절만 들어도 귀에 익을 만큼 대중들에게 친숙하면서도 음악사상 중요한 의의가 있는 전설적인 명곡들의 비하인드 스토리! 《악보 너머의 클래식》은 불후의 10대 교향곡을 중심으로 각 명곡의 작곡 배경과 작곡가의 생애를 새롭게 바라본 역사 논픽션이다. 하이든과 모차르트부터 베토벤, 슈베르트, 베를리오즈, 차이콥스키, 드보르자크, 말러, 쇼스타코비치까지 위대한 작곡가들의 교향곡 이야기가 국경과 대륙을 넘나들며 이어진다. 하이든과 모차르트의 라이벌 관계나 베토벤의 관을 멘 슈베르트처럼 작곡가들 간의 흥미로운 교집합을 따라가다 보면 의식하지 않아도 어느새 클래식의 큰 흐름을 이해하게 된다. 시험을 위해 암기해야 했던 딱딱한 정보와는 달리, 호기심을 자극하는 가설과 잘 알려지지 않았던 자료를 통해 누구나 부담 없이 재미있게 클래식 배경 지식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불후의 10대 교향곡으로 엄선된 10곡은 모두 과감한 형식 또는 예술성으로 당대 음악계를 뒤흔들고, 음악사의 흐름을 바꾸었으며, 지금까지도 대작으로 손꼽히는 명곡이다. 고전파 교향곡의 완성이라고 할 수 있는 모차르트의 ‘주피터’, 교향곡의 규모를 비약적으로 확대한 베토벤의 ‘영웅’, 낭만파 교향곡의 막을 열고 표제음악을 개척한 베를리오즈의 ‘환상’, 유럽 음악과 미국 음악의 만남을 상징하는 드보르자크의 ‘신세계’ 등은 클래식의 역사에서 절대 빼놓을 수 없다. 한편, 이 10곡의 또 다른 공통적인 특징은 곡이 갖는 느낌을 표현하거나 작곡 당시에 반영되었던 상념, 정경, 이야기 등을 나타내는 특별한 이름이 붙어 있다는 점이다. 이 이름들은 숫자와 약어로 이루어진 복잡한 분류체계에 비해 기억하기 쉽고, 이미지를 연상시켜 곡 이해에 도움을 준다. 특히 클래식 음악을 전혀 모르는 사람이라면 첫 시작을 위한 곡으로 제격이다.

위대한 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