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80개의 절망과 122,713개의 아픔
세상이 주목하지 않은 사람들의 몸짓과 목소리로
지금 여기, 우리 곁 노동자들의 삶과 죽음을 그리다
★2022 레드어워드 ‘주목할 만한 시선’ 부문 수상
★2023 서울문화재단 예술창작활동 지원사업 선정
“연극 속 17인의 증언이 끝나갈 즈음이면 어느새 우리의 발목은 흥건한 서글픔에 잠기게 된다. 〈산재일기〉는 너 나 할 것 없이 누구나 노동을 하는 ‘존엄한 생명’이며, 그러므로 우리의 일터는 안전해야 마땅하다는 외침이다. 이 책으로 그 외침이 1데시벨 더 높아지기를 기대한다. 우리는 더 나아가야 한다.” _제페토, 《그 쇳물 쓰지 마라》 저자
“희곡이 소설보다 더 감동적일 수 있다는 것을 새롭게 깨달았다. 우리 사회에서 선한 의지로 자신의 일에 참여하는 사람들이 얼마나 세심하게 공을 들여 작품을 완성하는지 보여준다는 점에서 〈산재일기〉는 그 자체로 노동과 예술의 미시사적 성과다.” _하종강, 성공회대학교 노동아카데미 주임교수
“한 명의 죽음은 비극이지만, 백만 명의 죽음은 통계다.” 독일 소설가 에리히 마리아 레마르크의 말이다. 한 해에 일터에서 다치는 노동자가 10만 명이 넘고 그중 목숨을 잃는 노동자가 2000여 명에 달하는 이곳 한국 사회에서 ‘산업재해’는 노동자 개개인에게 닥친 ‘비극’이 아니라 단지 숫자로만 존재하는 ‘통계’다. 노동자를 사고와 죽음의 위험이 도사리고 있는 환경으로 내몰고도 산업재해를 그저 개인의 운 나쁜 일쯤으로 여길수록, 거듭되는 재해에도 누구 하나 책임지려 하지 않는 모습이 반복될수록 수많은 상처와 안타까운 죽음들은 하루하루 무심히 쌓여가는 숫자 뒤에 가려진다.
극작가 겸 연출가 이철의 희곡 〈산재일기〉는 그처럼 하루하루 무심히 쌓여간 숫자 뒤에 가려진 이들의 절망과 아픔을 연극 무대 위로 불러온다. 2022년 고 노회찬 의원 4주기 추모 연극으로 처음 무대에 오른 〈산재일기〉는 평단과 관객 모두에게 뛰어난 작품성을 인정받아 입소문을 타고 2023년 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