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반성과 실행연구를 지향하는 이론가로서의 교사, 연구자로서의 교사
저자 노경주
출판사 하우
출판일 2024-05-15
정가 22,000원
ISBN 9791167481429
수량
서문

Ⅰ부 이론가로서의 교사: 교사의 개인적 실제적 이론과 반성

제1장 교사의 개인적 실제적 이론의 형성
서언
교사의 개인적 실제적 이론과 반성
연구 방법
연구 결과
논의
제2장 교사의 개인적 실제적 이론의 변화
서언
교사의 개인적 실제적 이론
연구 방법
교사의 개인적 실제적 이론의 변화 과정
논의

제3장 교사의 개인적 실제적 이론과 고등사고능력의 함양
서언
연구 방법
교사의 개인적 실제적 이론
고등사고능력의 함양을 위한 논의
제4장 반성과 반성적 저널
반성의 개념
반성의 유형
반성적 실천가
반성의 방법
반성적 저널쓰기의 실제

Ⅱ부 연구자로서의 교사: 실행연구

제5장 질적 연구로의 초대
교육 연구의 패러다임
양적 연구와 질적 연구
질적 연구의 특징

제6장 질적 연구의 수행
연구 설계
연구 사례의 선정
연구의 허가 획득과 래포(rapport 형성
자료 생성
자료 분석과 해석
확실성 확보
연구계획서와 연구보고서 작성
연구 윤리
질적 소연구

제7장 실행연구의 수행
실행연구의 의미
실행연구 과정의 개관
연구 문제 선정
연구계획 수립
실행계획 수립과 실행 및 반성: 자료 생성
실행계획 수립과 실행 및 반성: 자료 분석 및 해석
수정 실행계획 수립-실행-반성-재계획
결과의 공유와 소통

제8장 실행연구의 모색: 교사교육과정의 개발과 실천 및 연구
서언
교사교육과정의 개념
교사교육과정의 개발
교사교육과정의 연구
논의 및 결어

Ⅲ부 교사 신념과 실행연구
실행연구의 실제: 숙의하는 수업을 위한 실행연구

들어가며
연구 출발점에서의 나의 신념과 수업
1차 수업: 공론장으로서의 수업
2차 수업: 물음표가 가득한 아이들
교사 신념과 수업의 정교화

나오며
참고문헌
색인
이 책의 독자는 교사교육, 교사 전문성, 교사 신념, 교사의 실천적 지식, 교사의 실천적 이론, 반성, 실행연구 등에 관심 있는 연구자나 교육자일 것이다. 또한 이 책은 대학(원 강의나 교사의 개인적·협력적 탐구 혹은 학부나 대학원생의 개인적 관심사로 활용하게 될 것이다. 실제 연구를 수행한다면, 제6장(질적 연구의 수행과 제7장(실행연구의 수행 그리고 Ⅲ부의 실행연구 논문을 정독하면서 안내한 대로 수행해 보기를 권한다. 좀 더 폭넓고 깊이 있는 학습을 원한다면, Bogdan and Biklen(2007, Glesne(2006, Stake(1995, Mertler(2014의 번역서를 통해 연구 실제적인 면에서 도움을 받기를 바란다. 그리고 보다 더 이론적으로 깊이 있는 학습을 원한다면, Lincoln and Guba(1985를 통해 철학적 성찰을 더할 수 있기를 바란다. 큰 도움이 될 것임을 확신한다.

Ⅰ부는 ‘이론가로서의 교사: 교사의 개인적 실제적 이론과 반성’이라는 주제 하에 네 개의 장으로 구성된다. 제1장 ‘교사의 개인적 실제적 이론의 형성’은 예비교사의 개인적 실제적 이론의 내용과 형성 원천 및 이론에 대한 반성적 활동이 예비교사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제시한다. 「노경주(2012. 예비교사의 개인적 실제적 이론에 관한 사례 연구: 반성적 저널쓰기를 통한 자기 이해와 반성의 제고. 한국교원교육연구, 29(4, 417-443.」을 옮겨 실었다.

제2장 ‘교사의 개인적 실제적 이론의 변화’는 대학 4학년 때의 이론과 교직 경력 5년 시점의 이론 간에 어떤 변화가 있으며, 변화의 요인과 의미는 무엇인지를 탐구함으로써 예비 및 현직 교사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제시한다. 「노경주(2018a. 교사의 개인적 실제적 이론의 변화에 관한 질적 사례 연구: 예비교사에서 교직 경력 5년 교사로. 한국교원교육연구, 35(4, 283-312.」를 옮겨 실었다.

제3장 ‘교사의 개인적 실제적 이론과 고등사고능력의 함양’은 교사의 개인적 실제적 이론과 수업 및 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