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도움 1 모세의 시내산 8차 등정 일정(주전 1446년
서 평 5
추천사 10
저자 서문 14
만대의 언약 23
Ⅰ. 사람과 사람 사이의 언약 26
1. 사람과 사람 사이의 언약의 목적
2. 사람과 사람 사이의 언약의 성격
3. 사람과 사람 사이의 언약의 결과
Ⅱ. 영원하신 하나님의 만대의 언약 31
1. “구원하시는 구원”입니다.
2. “거룩한 언약”입니다.
3. “맹세하신 맹세”입니다.
Ⅲ. 시내산 언약의 특징 40
1. ‘나라’를 대상으로 한 언약
2. 하나님께서 직접 전 백성에게 음성으로 들려주신 언약
3. 기록으로 구체화된 최초의 언약
4. 언약의 땅에서 지킬 실천적 언약
Ⅳ. 시내산 언약의 구속사적 의미 54
1. 피로 맺은 언약
2. 중보자가 있는 언약
3. 대대에 지킬 만대(萬代의 언약
4. 구속 계시가 명백한 언약
Ⅴ. 계속적으로 확증되어야 할 시내산 언약 67
1. 구속사의 장자 이스라엘
2. 다시 확증된 언약
3. 계속적으로 확증되고 확증되어야 할 언약
모세의 8차례 시내산 등정 73
Ⅰ. 시내산으로 이끄신 하나님의 섭리 76
1. 하나님을 섬기게 하시기 위한 섭리
2. 하나님께 희생 제사를 드리게 하시기 위한 섭리
3. 하나님 앞에 절기를 지키게 하시기 위한 섭리
Ⅱ. 한눈에 보는 8차례 시내산 등정 82
Ⅲ. 모세의 8차례 시내산 등정 90
1. 제1차 올라감 - 3월 2일 월요일(출애굽 한 지 46일
2. 제1차 내려옴 - 3월 2일 월요일(출애굽 한 지 46일
3. 제2차 올라감 - 3월 3일 화요일(출애굽 한 지 47일
4. 제2차 내려옴 - 3월 3일 화요일(출애굽 한 지 47일
5. 제3차 올라감 - 3월 5일 목요일(출애굽 한 지 49일
6. 제3차 내려옴 - 3월 5일 목요일(출애굽 한 지 49일
7. 제4차 올라감 - 3월 6일 금요일(출애굽 한 지 50일
8. 제4차 내려옴 - 3월 6일 금요일(출애굽 한
추천사
오직 성경으로만 지은 입체적 환상적 건축물
(중략저자가 일반적인 관주(貫珠 성경이 제시하는 관련 구절과는 비교도 할 수 없을 만큼 많은 관련 구절들을 성경 안에서 뽑고, 그것들을 연결하고 직조하여, 성경 본문을 가지고 입체적이고 환상적인 건축물을 짓는 솜씨는 가히 천재적이라 할 수 있다. 거미줄이나 그물망이 정교하게 얽혀 있지만 거기에는 분명 어떤 질서가 있듯이, 정보망(情報網이나 방송망(放送網이 정교한 네트워크를 형성하며 놀라운 메시지를 전달하듯이, 히브리어 구약 39권 929장 23,213절과 그리스어 신약 27권 260장 7,941절 중에서 해당 계명과 관련된 구절들을 뽑아내어, 치밀하게 수(繡를 놓아 성경 본래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솜씨는 경이롭기 그지없다. 저자는 성경으로 성경을 해명한다고 하는 종교개혁자들의 방법을 한껏 활용하고 있으니, 독자들은 십계명 부분만 읽더라도 성경 66권 전체를 넘나드는 깊은 체험을 하게 될 것이다.
십계명을 삶에 적용함에 있어서, 저자의 견해는 다른 어떤 이들보다 보수성과 철저성을 견지하고 있다. 저자는 “신약 시대 이후 오늘날 성도들은 안식일 대신 주일을 지키고 있습니다”(341쪽라고 말하면서 유대교의 안식일이 기독교에서는 주님께서 부활하신 주일로 완성된 것이라고 설명하고 있다(340-341쪽. 이러한 해석을 유대교 쪽에서는 받아들이지 않을 것이지만, 저자의 십계명 해석 대부분은 유대교 쪽에서 볼 때도 아무런 이의를 제기하기 어려울 정도로 탁월하다. 유대교를 거뜬히 넘어서서 새로운 구속사적 지평을 열어 주고 있는 저자의 철저한 십계명 연구는 그 자체로서 능히 존경받을 만하다. (중략
- 민영진 박사
이스라엘 히브리대학교 철학박사
(前 감리교신학대학교 교수, 대한성서공회 총무
(現 세계성서공회 아태지역이사회 의장
(現 침례신학대학교 특임교수
대한기독교서회 100주년 기념 성서주석 출애굽기, 사사기, 룻기, 전도서, 아가서 저자
모든 기독교인들이 읽고, 또 읽어야 할 책
(중략이 책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