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글
Introduction
문제해결은 창의적인 콘셉트에서 이루어진다
Problem-solving is achieved through creative concepts
콘셉트에 필요한 창의적 요소
Creative elements needed for the concept
창의적인 콘셉트의 기본 요소로서 지식의 유형과 그 특성
Types of knowledge and their characteristics as basic elements of creative concepts
창의적인 콘셉트 추출 과정으로서 창의력 과정
The creativity process as a creative concept extraction process
창의적인 콘셉트 선택으로서 의사결정
Decision making as a creative concept choice
디자인과 문제해결과의 상호관계
Interrelationship between design and problem-solving
문제해결을 위한 문제의 유형과 특성
Types and characteristics of problems for problem-solving
문제해결을 위한 사고의 유형과 특성
Types and characteristics of thinking for problem-solving
디자인 콘셉토: 창의적인 콘셉트 개발 방법
Design Conceptor: How to develop creative concepts
참고문헌, 연구 여정
References & Research Journey
머리말 Introduction
(p. 7-8쪽
콘셉트는 문제해결 과정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콘셉트는 문제해결의 보이지 않는 중요한 요소로서 문제해결의 결과물인 형태를 형성하고 메시지를 전달한다. 본 책의 목적은 문제해결 교육 과정에서 필요한 체계적인 콘셉트 개발 방법과 논리적인 사고를 키우는 교육 방법을 추구하여, 논리적이고 언어적인 사고가 부족한 학생들에게 논리와 언어를 작위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는 것이다.
본 책의 진행은 우선 콘셉트의 개념을 정립하기 위해 콘셉트의 어원과 콘셉트의 분류 및 특징을 알아보았으며, 특히 창의적인 콘셉트의 기본요소인 지식을 버른즈Brynes의 구분법을 통해 고찰하였고, 지식을 아이디어로서 개발하는 방법으로는 워라스Wallas의 창의적 과정을 설명하였다. 또한 길포드Guilford의 창의성 연구와 캐롤Caroll의 의사결정을 사례를 통해서 응용하고 분석함으로써 문제해결에 필요한 콘셉트 사고체계를 도출하였다. 콘셉트는 인간의 뇌에서 만들어지며, 이러한 관점을 인지과학 논의 중에 하나인 다층 퍼셉트론에 적용하여 효율적인 콘셉트 개발 모델을 제안하였다. 이로 인해 저자가 개발한‘다층 퍼셉트론에 의한 콘셉트 개발 방법론’의 명칭을 “디자인 콘셉토”Design Conceptor라고 명명하였다. “디자인 콘셉토”는 ‘콘셉트를 쉽게 창안하게 도와주는 모델이자 도구’라는 것을 의미하는 개념이다. 콘셉트 개발에서 “디자인 콘셉토”의 중요성을 첫째, 의식적인 방법으로 콘셉트를 창안할 수 있다, 둘째, 확산사고와 수렴사고를 의식적으로 유도할 수 있다, 셋째, 체계적인 콘셉트 개발을 할 수 있다고 인식하였다. 이는 다른 아이디어 창안 기법이나 문제해결 기법과는 다른 방법론이다. 또한 콘셉트 발상기법인 “디자인 콘셉토”는 21세기형 기획 능력인 ① 개념력_이상을 구상할 수 있는 능력, ② 정보 수집력_정보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 ③ 창조력_아이디어를 발상할 수 있는 능력, ④ 구성력_해결책을 구상할 수 있는 능력, 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