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정판 서문
초판 서문
오리엔테이션: 고전 읽기와 『논어』
『논어』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을까요?
1부 『논어』와 공자
첫 번째 이야기: 『논어』는 어떤 책인가
두 번째 이야기: 공구와 공자
* 질문 있어요: 공자는 실패했나요?
*『논어』와 이덕무: 평상심을 찾는 방법
2부 공자 학교와 제자들
세 번째 이야기: 공자 학교의 풍경
네 번째 이야기: 의리로 똘똘 뭉친 용기남, 자로
다섯 번째 이야기: 공자가 가장 사랑한 제자, 안회
여섯 번째 이야기: 공자 학교의 훈남, 자공
일곱 번째 이야기: 공자 학교의 문제아, 재여
* 질문 있어요: 사람을 넘어서는 공부가 있나요?
*『논어』와 정약용: 유배지의 『논어』 공부, 『논어고금주』
3부 공자의 가치 1: 홀로
여덟 번째 이야기: 공자의 생각 읽기
아홉 번째 이야기: 배움과 즐거움의 심연
열 번째 이야기: 군자와 소인
열한 번째 이야기: 마음 한가운데 나를 세우라
열두 번째 이야기: 곧음, 솔직함에 대하여
열세 번째 이야기: 허물과 살핌
열네 번째 이야기: 과유불급 또는 중용
열다섯 번째 이야기: 지금, 여기
* 질문 있어요: 훌륭한 인격을 갖추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논어』와 김정희: 우정의 증표로 그려 준 그림, 〈세한도〉
4부 공자의 가치 2: 함께
열여섯 번째 이야기: 남을 섬기라
열일곱 번째 이야기: 인간다움의 첫발
열여덟 번째 이야기: 나를 지탱하는 버팀목
열아홉 번째 이야기: 같이 살자
* 질문 있어요: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덕목이 뭘까요?
*『논어』와 안중근: 지상에 남기고 싶던 『논어』의 구절
나오며
원문
★학교도서관저널 추천도서
★서울시교육청 추천도서
1. 20년간 국어와 한문을 가르쳐온 현직 교사가 쓴,
초심자를 위한 『논어』 입문서
20년간 고등학교에서 국어와 한문을 가르쳐온 현직 교사가 초심자를 위해 쓴 『논어』 입문서. 2015년부터 고등학교 국어 교과에 고전이 포함되었지만 고전은 여전히 가까이하기엔 너무 먼 당신이자 읽는 즐거움보다 필독의 중압감 주는 존재다. 이 책은 교육 현장에 오랫동안 몸담아 온 저자가 어떻게 하면 동양 고전을 효과적으로 전해 줄지 고민해 온 결과물이다.
가독성을 높이기 위해 『논어』와 그 밖의 고전 자료를 입문자의 눈높이에 맞추어 저자가 직접 번역하였다. 또 수준별 맞춤 교육을 한 공자처럼 학생들에게 강의하듯 원문의 풍부한 뜻을 친절한 입말로 차분하게 풀어 설명한다. 저자는 『논어』 20편 498장에 담긴 가장 중요한 주제를 선별하여 이를 지금-여기의 현실에 맞게 재해석한다. 세부 주제는, ‘『논어』와 공자’ ‘공자 학교와 제자들’ ‘공자의 가치-홀로’ ‘공자의 가치-함께’ 네 가지로 『논어』의 주제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했다.
2. 고전과 문학 등 다양한 읽기 자료를 활용한 『논어』 해설서
저자는 고전과 문학에 대한 풍부한 교양을 바탕으로 『논어』의 다채로운 매력을 드러낸다. 홍길주, 정약용을 비롯한 조선 시대 유학자의 글이나 『사기』, 『맹자』, 『순자』, 『장자』 등의 동양 고전까지 활용하여 『논어』에 대한 풍부한 해석을 제공하고 이를 통해 고전에 대한 이해력과 접근성을 높이려고 했다.
『논어』의 내용과 구성을 상세히 설명한 「오리엔테이션」과 「『논어』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을까요?」, 『논어』를 읽으면서 생길 법한 질문과 그에 대한 답변을 제시한 「질문 있어요」는 고전 해석의 어려움을 입문자의 눈높이에서 해소해줄 것이다. 「질문 있어요」는 죽간에 새긴 『논어』의 부피가 어느 정도인가 하는 질문부터 군자와 소인에 대한 진지한 토론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3. 『논어』에 담긴 “지혜”에 주목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