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요시다 쇼인 시대를 반역하다 (개정증보판
저자 김세진
출판사 호밀밭
출판일 2024-05-27
정가 18,000원
ISBN 9791168261518
수량

개정판 출간에 부쳐

여는 말

요시다 쇼인을 만나러 가는 길

1장. 에도시대와 조슈번(야마구치현
에도시대와 조슈번(야마구치현 │ 일본의 근현대

2장. 요시다 쇼인의 생애 ‘뜨겁게 불타오른 29년’
뜨겁게 불타오른 29년 │ 요시다 쇼인의 사상 108

3장.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쇼카손주쿠
쇼카손주쿠 │ 개인 학교의 유행과 역할 │ 쇼카손주쿠의 역사 │ 학생 구성 │ 수업 방식 │ 교육 특색 │ 평가 │ 요시다 쇼인의 어록

4장. 쇼카손주쿠의 학생들 ‘일본의 새싹’
일본의 새싹

5장. 지금도 살아있는 요시다 쇼인
요시다 쇼인의 짙은 그림자 │ 진정한 지피지기(知彼知己를 위해

닫는 말

감사의 말

부록

참고문헌
요시다 쇼인과 쇼카손주쿠 학생들의
끝나지 않은 이야기

2018년 광복절에 첫선을 보인 이래 독자들의 꾸준한 관심을 받아온 『요시다 쇼인, 시대를 반역하다』가 개정증보판으로 다시 돌아왔다.

2018년 8월 15일 광복절에 이 책을 출판하며 요시다 쇼인과 작별했다. 그런데 쇼인은 헤어질 결심을 안 했거나 못 하나 보다. 곳곳에서 계속 찾아온다. 책이 나온 뒤 한국 사회에서 요시다 쇼인을 언급하는 횟수가 급격하게 늘어났다. 전국 각지에서 강연하며 다양한 분들을 만나 ‘요시다 쇼인들’을 알렸다. 한일관계에 잡음이 있을 때마다 요시다 쇼인이 주요 언론에 등장했고, 2019년에는 거국적인 반일운동이 몰아칠 때 특히 주목받았다.
‘개정판 출간에 부쳐’ 중에서

이번 책은 초판의 내용이나 틀을 최대한 보전하려고 했다. 저자가 쇼인을 탐방하고 연구하던 당시의 생각과 마음을 있는 그대로 전하고자 한 것이다.
다만 개정 증보한 만큼 초판과 달라진 점을 간략하게 짚어보자면, 우선 출판 이후 탐방하고 답사한 일본 각지(도쿄, 요코스카, 오사카, 교토, 후쿠오카, 나가사키, 하기, 시모노세키 등에서 확보한 사진 약 50장을 담았다. 초판에서 설명이 부족하거나 빠진 부분을 보완하며, 2015년 쇼인의 학교(쇼카손주쿠가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 뒤에 완공한 기념시설에 관한 내용도 수록했다. 이와 함께 출판 이후 연구하며 참고한 문헌을 추가하고, 저자의 유튜브 ‘코리아세진’에 올린 현장답사 영상들도 손쉽게 접할 수 있게 부록으로 덧붙였다. 한마디로 초판보다 더 입체적이고 생생하게 요시다 쇼인과 쇼카손주쿠를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반일 감정에 가려져 있던 요시다 쇼인
그의 생애와 행적을 알리는 한국 최초의 책

이토 히로부미의 스승이자 아베 신조(전 일본 총리의 정신적 지주, 한반도를 정벌해야 한다는 정한론을 집대성한 일본 우익사상의 아버지 요시다 쇼인. 이 책은 쇼인과 그의 학교인 쇼카손주쿠에서 함께했던 학생들의 삶을 살피며, 일본과 한국의 근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