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 2
〈채근담〉을 읽기 전에 ……………… 4
도덕을 지키는 사람은 …………… 1 2
훌륭한 사람이 되려면 …………… 1 3
좋은 친구를 사귀려면 …………… 1 4
힘들 때 도와주는 친구 ………… 1 5
상대가 재물을 뽐내면 …………… 1 8
홀로 단정 내린 생각이 …………… 1 9
근심되어 부지런한 것이 ………… 20
태평이와 근심이 ………………… 2 1
공부하는 사람은 …………………… 24
군자가 밝은 곳에서 ………………… 25
남에게 재물을 베풀어 놓고 …… 26
벌점 스티커가 뭐기에 …………… 27
책을 읽으면서 ……………………… 30
벼슬에 있으면서 …………………… 3 1
한 번 품은 의심과 ………………… 32
책 박사의 굴욕 …………………… 33
배우는 사람은 ……………………… 36
군자는 마땅히 ……………………… 37
착한 일을 한 뒤 ……………………… 38
한가할 때 시간을 …………………… 39
사람이 한 번이라도 ……………… 40
오래된 빵… ………………………… 41
자신의 장점으로 …………………… 44
평민이라 할지라도 ………………… 45
사대부라 할지라도 ………………… 46
나비처럼 날 테야! ………………… 47
군자가 위선적인 행동을 ………… 50
맛 좋은 음식은 ……………………… 51
마음에 즐거운 일은 ……………… 52
아무도 못 말리는 먹보 ………… 5 3
군자는 편할 때 …………………… 56
남의 잘못을 … ………………………… 57
새 친구를 사귀는 것은 …………… 58
친구는 일회용 물티슈가 아니야 … 59
악한 사람을 … ………………………… 62
뜻하지 않은 … ………………………… 63
친구가 잘못한 것을 ……………… 64
나랑 안 놀아주면 어쩌지?… …… 65
행실은 지나치게 …………………… 68
어려움은 남과 더불어 …………… 69
굶주리면 달라붙고 … ……………… 70
태우는 정말 너무해 … …………… 71
마음을
<채근담>의 깊은 뜻을 이해하며 깨닫는 진리
《처음 만나는 채근담》은 홍자성이 지은 <채근담>에서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는 구절들을 가려 뽑아 모은 책입니다. 원문의 대부분은 앞뒤로 짝을 맞춘 글귀로 이루어진 게 특징인데, 이를 어린이들이 알기 쉽도록 간단하고 일목요연하게 편집했습니다. 본문에 실린 ‘바로뜻’과 ‘깊은뜻’을 되풀이해 읽다 보면 <채근담>의 참뜻을 깊이 이해할 수 있습니다. 중간 중간 재미있는 그림과 함께 나오는 ‘창작동화’에서는 어린이이가 살아가며 겪는 여러 문제를 채근담에 나오는 가르침으로 슬기롭게 헤쳐 나가는 모습을 그렸습니다. 어린이들은 ‘창작동화’를 통해서 이 책에서 읽은 소중한 교훈을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어린이의 눈높이에 딱 맞게 편집된 《처음 만나는 채근담》을 읽으면 삶을 도덕적이고 진취적으로 살아가는 방법과 함께 참 행복이란 무엇인지를 진지하게 생각해 보는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이 책의 특징
1. 초등학생이 꼭 알아야 할 <채근담>의 내용을 선별했어요.
원문 그대로의 <채근담> 내용을 선별해 그 유래와 뜻을 알기 쉽게 설명했습니다.
2. 한자를 크게 편집해 익히기 쉬워요.
<채근담>의 한자를 어린이가 쉽게 익힐 수 있도록 큰 글씨로 편집했습니다. 여러 번 큰 소리로 따라 읽으면 한자와 그 안에 담긴 뜻을 새기는 데 도움이 됩니다.
3. 모든 한자에 음과 뜻을 달았어요.
이 책에 나오는 한자에는 음과 뜻을 모두 달아 한자를 익히기 쉽게 구성했습니다.
4. ‘바로뜻’과 ‘깊은뜻’으로 쉽게 이해할 수 있어요.
<채근담>의 내용을 직접적으로 해석한 ‘바로뜻’과 쉽게 풀이한 ‘깊은뜻’을 다루어 선조들의 말씀을 생생하면서도 쉽게 이해하도록 구성했습니다.
5. 재미있는 생활동화로 <채근담>을 익혀요.
창작동화는 책을 읽는 재미를 더할 뿐만 아니라, 과거와 현대 사이의 문화적 괴리감을 없애 주어 우리 아이들이 고사성어의 내용을 더욱 쉽게 받아들일 수 있게 도와줍니다.
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