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성균관 학생 최열성 이야기 - 나의 장소 이야기 2 교육의 장소편
저자 주경식
출판사 북갤러리
출판일 2024-04-25
정가 17,000원
ISBN 9788964952924
수량

1. 연산에서의 무지개 꿈
2. 계룡산에서 청년으로
3. 한양성의 열성이
4. 성균관에서의 공부와 열성이의 과거 시험 장원급제
5. 열성이의 금의환향(錦衣還鄕
6. 암행어사 출도, 암 덩어리 제거
고려 이후의 최고 국립 교육기관 ‘성균관’과 한양의 중심 곳곳을 누비다
대성전을 비롯해 명륜당, 비천당, 육일각, 청록청 등의 장소 상세히 설명

성균관은 조선왕조 500년간은 물론, 지금도 우리의 일상생활에 큰 영향을 주고 있는 유교의 예학과 그 교육이 이루어졌던 장소이다. 유교의 교육, 즉 공자와 맹자 등 여러 성현의 가르침을 받들고, 배우고, 실천하기 위하여 설립한 고려 이후의 최고 국립 교육기관으로, 근세조선 시대부터는 ‘한양에서 가장 착한 장소(이를 수선지지(首善之地라 한다’에 성균관을 세워서 국비로 인재들을 길러냈던 곳이다.
‘성균’이란 ‘성숙하지 못한 젊은이들을 잘 이끌어 성숙하고 완성된 인격체를 이루게 하고, 고르지 못하고 들쑥날쑥한 사람들의 생각과 행동을 고르고 바르게 한다.’라는 의미로 그 원칙에 따라서 국비로 학생들을 교육하였다.
성균관의 대성전을 비롯해 명륜당, 비천당, 존경각, 육일각, 청록청, 동재 등의 장소 설명이 주류를 이루는 이 책은 주인공의 한양 입성을 위한 여정에서 만나는 지역별 장소, 즉 계룡산, 신도안, 유사종교촌, 청벽, 공산성, 천안삼거리, 과천현, 남태령, 동재기 나루, 남대문, 칠패길, 피맛골, 탑골공원, 종묘, 청계천, 동대문, 반촌, 운종가, 육의전 등을 속속들이 소개하고 있다.
이밖에도 ‘관립중등교육의 발상지’인 북촌 홍현(紅峴의 경기고등학교와 우리나라 최초로 1886년에 정부가 전동에 세운 ‘관립 근대식 교육기관’ 육영공원, 우리나라의 최초 관립초등학교의 발상지인 교동초등학교 등도 담았다.

‘장소’는 지리학의 주된 주제, 학제 간 연구 기반이 되는 용어로 활용
서울 중심업무지구의 내부구조와 서울 도심부 내부구조 모형도 수록

《성균관 학생 최열성 이야기》는 장소의 의미와 근대교육 발전을 주로 다루고 있다.
장소는 지리학의 주된 주제로 연구되어왔지만, 사회의 변화가 심하고 대규모로 생활 공간이 개발되면서 그 의미가 많이 변화되었다. 최근에는 학제 간 연구가 많아지면서 공동 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