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파식적이 타임머신이라고?...... 9
천재 음악가 세종대왕과 창가비 서연 ...... 21
음악의 신선들과 시간의 집...... 35
거문고와 포구락 ...... 50
장악원과 악학궤범 ...... 57
만파식적에 사는 용의 영혼...... 78
악학궤범을 타고...... 85
얼씨구! 좋다! 판소리 한 마당 ...... 100
남사당패를 만나다 ...... 108
창가비, 민요를 배우다 ...... 123
문제를 풀고 만파식적의 마법 악보를 찾아라 ...... 134
문무대왕릉에 만파식적을 바치다 ...... 150
집으로...... 161
● 작가의 말 ...... 4
● 음악천재 노력천재 세종대왕 ...... 34
● 판소리와 창극 ...... 107
● 더 알아보아요 ...... 168
● 만파식적 진짜? 가짜? ...... 171
“여러분! 만파식적의 가락을 타고 우리와 함께 시간 여행을 떠나 볼까요?”
축구를 대금 부는 것보다 더 좋아하는 국악반 성현이, 어느 날 박연 선생님이 남기신 쪽지를 보고 전설의 악기라 불리는 만파식적을 연주하면서 조선시대로 시간 여행을 하게 된다. 그곳에는 옛집들과 한복을 입은 사람들, 가마솥에 밥 짓는 사람들……. 서울과는 완전히 다른 세상인 조선은 성현이에게 새롭기만 하다.
성현이는 창가비 서현과 우리나라 3대 악성(왕산악, 우륵, 박연, 세종대왕과 성종대왕을 만나면서 어떤 일들이 벌어지고 있는지 알게 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고군분투한다.
새롭고 낯설기만 한 곳에서 악당들을 물리치기 위해 성현이와 창가비 서현은 수수께끼를 풀어가면서 국악에 대해 몰랐던 다양한 지식들을 배우고, 국악이 지니고 있는 아름다움과 힘을 직접 체험하게 된다.
어렵고 낯설기만한 국악을 쉽고 재미있게 배운다!
국악반 성현이는 대금을 부는 것보다 축구를 하는 것을 더 좋아하는 아이다. 박연 선생님의 남기신 대금과 쪽지 때문에 조선시대로 가지만 그곳에서도 대금을 불어야 하는 상황에서도 투덜거리니 국악이라면 얼마나 질색을 하는지 알만하다.
하지만 이런 성현이도 조선시대에서 벌어지고 있는 상황을 알아차리면서 국악반에서 배웠던 내용들을 떠올리고, 거문고와 포구락, 장악원과 악학궤범, 판소리, 남사당패, 민요 등 시간 여행을 하면서 겪은 다양한 체험들이 성현이를 한 뼘 더 성장시킨다. 또한 3대 악성, 세종대왕, 성종대왕을 만나면서 다양한 국악에 대한 지식들을 알아가면서 국악의 역사와 아름다움, 그리고 국악이 가지는 힘을 알게 된다. 이처럼 다숲지식동화 세 번째 시리즈인 〈만파식적과 시간여행〉은 성현이와 함게 시간 여행을 하는 동안 긴장감 속에서 국악에 대한 다양한 지식을 자연스럽게 습득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