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지식플랫폼으로서 컨벤션과 전시트렌드 변화
제1절 컨벤션산업의 국내외 동향 _13
1. 세계 컨벤션시장 동향 ···························································· 13
2. 한국 컨벤션산업 동향 ···························································· 26
제2절 전시산업의 국내외 동향 _29
1. 세계 전시산업 동향 ······························································· 29
2. 우리나라 전시사업 동향 ························································ 38
제3절 코로나19 이후 컨벤션과 전시의 변화 _43
1. 컨벤션과 전시산업에서 미팅테크놀로지의 역할 ······················ 43
2. ESG 경영과 컨벤션과 전시산업 ············································ 45
제2장 컨벤션산업 개요
제1절 컨벤션 개념정의 및 분류 _52
1. 컨벤션 개념 ·········································································· 53
2. 컨벤션 분류 ········································································· 60
제2절 컨벤션산업의 역사적 배경 및 특성 _65
1. 컨벤션산업의 역사 ······························································· 65
2. 컨벤션산업의 특성 ································································ 71
제3절 전시컨벤션 개최 효과 _75
1. 경제적 측면 ················
책 속에서
2019년 말 시작된 코로나 19의 확산은 2020년 코로나 팬데믹으로 전 세계를 강타하였고 2023년 코로나 19 팬데믹 종식까지 약 3년간 전 세계는 국경을 닫고 사람들의 이동을 제한하는 새로운 세계를 경험하였다. 하지만 이동이 제한된 상황에서도 사람들은 온라인을 이용한 전시컨벤션행사를 지속하였고, 사회적 거리두기가 완화되면서 온오프라인(on/off-line 행사를 동시 개최하는 하이브리드(hybrid 형태의 전시컨벤션행사가 지속되었다. 2023년 5월 세계보건기구(WHO의 코로나 팬데믹 사태를 엔데믹(endemic 단계(풍토병화로 접어들었다고 선언함에 따라 전시컨벤션행사는 대면 중심의 행사로 급격히 전환되었다. 이러한 현상은 시공간이라는 맥락을 공유하면서 상대방의 표정, 제스쳐, 태도 등 말로는 다 설명할 수 없는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대면소통을 통한 암묵지(tacit knowledge 공유의 중요성과 가치를 증명하는 계기가 되었고, 전시컨벤션행사가 지식과 정보를 교류하고 소통하고 네트워크를 확산하는 지식플랫폼으로서 기능과 역할을 증명하는 계기가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