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교과 연계
1-1 국어 28. 그림을 보고 문장으로 말하기
1-1 국어활동 6. 또박또박 읽어요.
1-2 국어 24. 겪은 일이 잘 드러나게 말하기
1-2 국어활동 1. 소중한 책을 소개해요.
2-1 국어 19. 인물의 마음 짐작하며 글 읽기
2-2 국어 26. 칭찬하는 말을 주고받을 때 좋은 점 알기
3-1 국어 31. 이야기를 읽을 때 재미나 감동을 느낀 부분 찾기
3-2 국어활동 6. 마음을 담아 글을 써요.
4-1 국어 2. 이야기를 읽고 생각이나 느낌 나누기
4-2 국어 26. 이야기를 읽고 다른 사람에게 들려주기
5-1 국어 3. 서로 공감하며 대화하기
5-2 도덕 5. 갈등을 해결하는 지혜
6-1 국어 14. 말이나 행동에서 드러나지 않은 내용 짐작하기
6-2 도덕 3. 나를 돌아보는 생활
*심리학자이자 아동문학가가 들려주는 내 감정을 이해하고 돌보는 법
*미국 히스패닉 국제아동미술전 수상 작품
*멕시코 어린이 일러스트레이터 어워드
1, 감정은 무슨 말을 하고 싶을까요?
감정은 무슨 이유로 날 찾아 왔을까요?
감정이 하고 싶은 말은 뭘까요?
감정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면
나쁜 감정이라 여기는 것들도 해로운 게 아니라
우리를 돕기 위한 존재라는 걸 알게 돼요.
내 감정이 하는 말을 이해하면
우리 몸과 마음에 무엇이 필요한지 알게 돼요.
감정이 하는 말을 들어보세요.
감정은 우리를 움직이고 연료를 공급하고 세상과 연결해
멋진 여정을 시작하게 합니다.
2. 20개의 감정, 무슨 쓸모가 있을까요?
“슬픔은 내게 소중한 것이 무엇인지 깨닫게 해요.”
“화는 내가 존중받지 못할 때, 옳지 않다고 느끼는 일이 생길 때
목소리를 내고 용감하도록 격려해요.”
“그리움, 슬픔, 기쁨, 질투, 사랑, 화, 공감, 죄책감, 두려움, 믿음, 쑥스러움,
안심, 불안, 자존감, 호기심, 혐오, 좌절감, 자부심, 어색함, 만족”
이 책은 20개의 감정에 반응하는 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