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머들이네 밭담 이야기
저자 김정희
출판사 한그루
출판일 2024-04-25
정가 15,000원
ISBN 9791168671638
수량
추천사

제주 밭담을 누구나 이해하기 쉽게, 그림과 이야기로 잘 풀어낸 작품입니다. 화산섬 척박한 땅에서 삶을 영위해야만 했던 제주인들이 주어진 열악한 환경을 역이용하여 생존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 지혜와 노고를 잘 담아내고 있습니다. 또한 밭담이 단순히 농작물 보호와 경계를 표시하는 역할을 넘어서 제주인의 개척정신, 협동정심, 과학정신을 품고있는 소중한 농업유산임을 일깨워주고 있습니다.
- 제주돌문화공원 소장 김동희

온갖 상업적인 동화책이 난무하는 시대에, 깊은 산속 옹달샘처럼 청량한 머들이네 밭담 이야기는 엄마와 아빠가 들려주는 다정한 문체의 동화라 반갑기 짝이 없습니다. 아이들이 친근하게 접할 수 있는 이 책이 밭담과 친해지고, 우리 문화유산의 소중함을 알리는 출발점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부산검찰어린이집 원장 박귀엽

돌담에 관심이 있어서인지 처음부터 끝까지 쉬지 않고 읽게 되었고, 그림과 함께여서 제주의 돌 문화에 관심이 없던 아이들과 어른들도 재미있게 볼 수 있을 듯합니다.
- 제주대학교 예술디자인대학 미술학과 교수 이창희

올레길을 걷다 보면 작은 돌멩이로 쌓은 담, 집, 돌하르방을 쉽게 만날 수 있다. 너무 흔해서 너무나 자연스럽게 지나쳤는데 우리 집 앞의 저 돌멩이가 국가 중요농업유산이라는 점에서 깜짝 놀랐다. 금칠이 된 것도 아니고 하나도 특별해 보이지 않는 너무 흔한, 그냥 돌덩이였다. 처음 드는 생각은 뭘로 붙여서 고정했을까 궁금했고 다음에는 네모반듯하지 않은 비정형 모양을 어떻게 맞추었을지 쌓아 올린 손길이 궁금했다.
- 제주관광대학교 유아교육과 교수 최진원

제주밭담의 탄생 배경을 인문학적, 사회경제적, 자연적 관점에서 접근한 그림동화로서, 아이들이 편안하게 글을 읽다 보면 다소 어렵게 느낄 수 있는 제주밭담의 천년의 역사적 사실과 소중함을 어느새 자연스럽게 체득하게 만들어진 훌륭한 작품이다.
- 제주도농업유산위원회 위원장, 제주대학교 산업응용경제학과 교수 고성보

돌과 함께 살아온 제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