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1장 도입
여러분에게 이득이 되는 미술시장의 변화
미술시장에 대한 선입견과 실제
이 장에서 알게 된 것
2장 미술시장 더 이해하기
주요 기본사항
어떤 시장참여자들이 있는가
가격은 어떻게 정해지는가
종류, 시대, 양식, 장르, 기법에 관한 유용한 지식
이 장에서 알게 된 것
3장 미술품 현명하게 구입하기―RPR ART® 기법 사용
미술품 구입에 전략이 왜 필요한가
미술품은 품질 판단이 왜 어려운가
어떻게 좋은 미술품을 알아보며, 어떤 품질기준이 도움이 되는가
가격을 올바르게 추정하는 방법
경매 진행 방식―현장 참여와 온라인 입찰
미술품 구매 7단계
새로운 테크놀로지가 미술품 구매에 어떻게 도움이 되는가
이 장에서 알게 된 것
4장 투자대상으로서의 미술품
미술품은 투자대상으로 적합한가
금융시장 투자전략에 따른 미술품 구매
투자옵션: 영 아트 vs. 클래식
새로운 투자옵션: 토큰화된 클래식 작품과 디지털 미술품 펀드(아트 프랙셔닝
미술품과 법
이 장에서 알게 된 것
5장 실제 미술품 구매에 앞서
새로운 지식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가
여러분을 지원하기 위한 추가 제안
더 알아볼 만한 자료
도움이 될 만한 웹사이트
6. 부록
용어 해설
주
감사의 말
미술품의 가격은 어떻게 정해지는가?
베일에 가려져 있던 미술시장의 특징
미술시장은 종종 수백만 달러에 달하는 경매 최고가 기록으로 왜곡되어 있지만, 실제로는 1만 달러 이하의 미술품도 아주 많으며 신진작가들의 작품은 5,000달러 이하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다만 미술품 가격에 커다란 불확실성이 존재하는 것은 사실이다. 명확한 가격구조가 없는 데다,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충분한 감정이나 진본 확인 없이 구매하는 것이 관례였다. 시장에 있는 작품 가운데 30~50퍼센트가 위조품이라는 추정치가 있을 만큼 미술시장은 불투명했다. 이러한 특성은 미술품 거래를 위축시켰고 시장 발달도 지지부진하게 했다. 그러나 코로나 팬데믹으로 미술시장이 디지털화를 지향하면서 거대한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정보교환이 활발해지고 가격투명성이 높아지면서 미술품관심자, 작가 및 딜러에게 두루 이득이 되는 상황이 펼쳐진 것이다.
이 책은 우리가 미술시장에 대해 막연히 가지고 있는 선입견을 파헤친 다음, 이 시장을 본격적으로 탐구한다. 시장참여자를 생산자와 공급자와 최종구매자로 나누고, 1차시장과 2차시장이 어떻게 조성되며 시장에서 작품이 어떻게 유통되는지, 가격형성에 영향을 주는 요소는 무엇인지 등을 알아본다. 그러고 나서 종류, 시대, 양식, 장르, 기법 등 미술사 전반을 아우르는 지식을 개괄적으로 전달한다. 고대의 미술에 대한 정의에서 21세기의 블록체인과 NFT에 이르기까지 핵심 정리를 통해 독자가 전반적인 시장 흐름을 파악하는데 도움을 준다.
미술시장이 민주화되고 투명해진다,
새로운 테크놀로지가 가져온 가능성에 대한 다양한 시선
미술시장에 대한 큰 그림을 그린 이후에는 실제 작품 구매를 위해 시장과 가격을 분석하는 방법을 알아본다. 저자는 특히 디지털화가 미술시장에 가져온 영향에 주목한다. 그전까지 작품은 대개 미술관에서만 볼 수 있었고 갤러리를 통해서만 구입할 수 있었지만, 최근에는 테크놀로지의 발달에 힘입어 미술관 웹사이트에서 작품을 감상할 수 있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