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1. 공자 사상의 기원
1 신화의 탄생
2 농경사회의 등장
3 고대 국가의 형성
(1 요·순·우
(2 하나라
(3 상나라
(4 주나라
주공(周公의 제례작악(制禮作樂
봉건사회(封建社會
4 종교의 발달
(1 천(天
(2 제사
(3 조상신과 종법제
2. 공자의 시대
1 춘추시대
사(士의 등장
2 노나라
3 공자의 생애
오소야천 고다능비사(吾少也賤 故多能鄙事
주유천하(周遊天下
술이부작(述而不作
공자지위집대성(孔子之謂集大成
3. 공자의 배움(學
1 지우학(志于學
쇄소응대(灑掃應對
불치하문(不恥下問
불사주야(不舍晝夜
학이불사즉망(學而不思則罔
학이시습(學而時習
2 격물치지(格物致知
삼강령 팔조목(三綱領 八條目
학금사양(學琴師襄
격물궁리(格物窮理
3 물유본말(物有本末
필야사무송(必也使無訟
일이관지(一以貫之
4 군자(君子와 소인(小人
군자불기(君子不器
무적무막(無適無莫
화이부동(和而不同
유인자 능호인 능오인(惟仁者 能好人 能惡人
5 공자의 제자들
유교무류(有敎無類
후생가외(後生可畏
승당입실(升堂入室 자로
단사표음(簞食瓢飮 안회
호련야(瑚璉也 자공
언필유중(言必有中 민자건
유사질야(有斯疾也 염백우
가사남면(可使南面 염옹
중도이폐(中道而廢 염구
언지언 시야(偃之言 是也 자유
가여언시(可與言詩 자하
후목분장(朽木糞牆 재여
일일삼성(一日三省 증자
과유불급(過猶不及 자장
백성부족 군숙여족(百姓不足 君孰與足 유약
가처야(可妻也 공야장
방무도 면어형륙(邦無道 免於刑戮 남용
군자재(君子哉 자천
4. 공자의 도
1 천명의 확립
(1 천(天
(2 성(性
성상근 습상원(性相近 習相遠
인무유불선 수무유불하(人無有不善 水無有不下
(3 도(道
불가수유리야(不可須臾離也
인자불우 지자불혹 용자불구(仁者不憂 知者不惑 勇者不懼
2 관계의 정립
(1 인의 시작
전전긍긍(戰戰兢兢
효제야자 기위인지본여(孝弟也者 其爲仁之本與
(2 인(仁
물시어인(勿施於人
극
- 學을 집대성한 경전, 논어
- 공자가 살았던 역사적 배경부터 핵심 사상, 제자들, 한국에 미친 영향까지 총망라
『논어』 술이(述而편에는 ‘술이부작(述而不作’, 즉, ‘기술(記述하되 지어내지(作 않았다’는 말이 나온다. 공자가 자신의 저술이 옛일을 따라 기록했을 뿐 스스로 창작한 것은 아니라고 설명한 말이다. 공자는 더 이상 벼슬을 구하지 않기로 한 이후 『시(詩』·『서(書』, 『주역(周易』, 『춘추(春秋』 등 예로부터 전해져 오던 경전들을 편집하고 엮는 데 전념했다. 즉 공자의 사상은 이전 시대의 요, 순, 우, 탕, 문, 무, 주공의 도를 집대성한 것이다.
따라서 이 책은 공자가 살았던 시대와 그 이전의 역사를 살펴보는 데서 출발한다. 공자 사상의 기원을 살펴보기 위함이다. 요순시대, 춘추전국시대를 지나는 역사적 배경 속에서 ‘천(天’, ‘인(仁 ’, ‘도(道’ 등의 개념이 발생하는 맥락을 이해할 수 있다. 아울러 공자 사상의 출발점인 배움(學의 방법 등과 함께 공자 사상을 배운 제자들의 삶을 짚어 봤다. 공자는 제자들의 성격과 자질에 따라 달리 가르쳤고 이는 공자 사후 제자들이 저술한 『논어』에 고스란히 반영되었다.
공자의 삶과 시대적 배경을 살펴본 뒤에는 공자의 핵심 사상에 대해 알아본다. 중국인의 종교적 기반이 된 천(天의 사상에 이어 성(性과 도(道 등 유교 철학, 그리고 유가의 핵심 사상인 인(仁의 개념과 이를 구현하기 위한 중용과 수기(修己, 치인(治人의 내용을 담았다. 더불어 중용과 체용 등 유가의 중요한 개념 등을 설명하였다. 마지막으로는 유교와 공자가 한국사회에 미친 영향에 대해 정리했다.
유가는 개인에 편중된 도가(道家나 사회에 편향된 묵가, 국가에 치우친 법가와 달리 개인과 사회, 국가를 모두 중시했다. 당시 공자는 각국의 제후와 경대부를 만나 나라를 다스리기 위한 방법을 강조했지만 그 내용을 살펴보면 격물(格物에서 치지(致知, 성의(誠意, 정심(正心, 수신(修身, 제가(齊家, 치국(治國, 평천하(平天下까지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