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다윈의 세계: 일러스트 종의 기원 : 일러스트 종의 기원 (양장
저자 안나 브렛
출판사 런치박스(Lunchbox
출판일 2024-05-01
정가 25,000원
ISBN 9791197534362
수량
통합적 사고의 토대가 되는
역사상 가장 위대한 이론, 다윈의 진화론

찰스 다윈은 역사상 가장 위대한 과학자 중 한 명으로 꼽힌다. 그는 20여 년이라는 긴 시간 동안, 실험과 연구를 통해 자신의 생각을 뒷받침할 증거를 모아, 생명체가 아주 단순한 형태에서 복잡하고 다양하게 발전해왔으며, 그 과정에서 자연이 이로운 변이를 선택해왔다는 ‘진화론’을 완성했다. 그 과정과 결과를 집대성한 〈종의 기원〉은 당시 지배적이던 기독교적 관점과 배치되어 출간과 동시에 큰 논란을 불러일으켰으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연 과학의 기초가 되는 중요한 지식으로 자리매김했다. 〈종의 기원〉은 식물학, 지질학 등 당대 과학이 이룬 성과를 통합하고 하나의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가는 체계적 과학적 논리의 진수로 여겨진다.

시간이 지나며 퇴색되기도 하는 여느 이론과 달리, 다윈의 진화론은 인류 역사에 매우 큰 영향을 끼쳐왔으며, 오늘날에도 우리가 어떻게 지금의 우리가 되었는가 하는 문제에 답을 주며, 사회적 문화적 현상을 읽는 데에도 적용되고 있다. 오늘날 〈종의 기원〉을 읽어야 하는 까닭은 단순히 위대한 고전이어서가 아니라, 오늘날 우리가 갖춰야 하는 인문학적 사고를 기를 수 있어서다.

〈종의 기원〉을 쉽게 읽고
제대로 이해하자!

〈종의 기원〉을 읽어야 하는 이유는 분명하지만, 500여 쪽에 달하는 원전을 읽는 일은 쉽지 않다. 그런데 〈종의 기원〉의 메시지는 의외로 간결하다. “종은 어떻게 생겨나는가?” 하는 질문의 답을 찾아가는 과정이다. 하나의 가설을 세우고 이를 검증하기 위한 실험 결과가 자세히 서술되며, 그 외 가설을 지지하거나 부정하는 내용들을 설명한다. 즉, 자연 선택이라는 과정을 통해 하나의 공통 조상에서 오늘날의 수많은 종이 생겨났다는 이론을 매우 상세하고 체계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한 권으로 만나는 다윈의 세계: 일러스트 종의 기원』은 방대한 〈종의 기원〉을 60쪽으로 쉽고 명확하게 다시 써 다윈의 이론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한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