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경자 교수가 발로 쓴 한국 전통 정원 이야기!
그리고 세계 속의 한국다움”
1. 평생을「한국의 전통 정원」연구에 천착해 온 이 방면 최고 전문가 중 한 사람인 박경자 원장이 발로 쓴 『한국의 정원』이 서교출판사에서 간행되었다. 이 책은 연못과 가산을 중심으로 정원 구조물, 정원 건축물 등을 주로 다루고 있다. 이러한 정원 구조물 및 건축물은 우리나라의 전통 정원을 상징하는 것으로 세계 속의 한국다움을 잘 보여주고 있다.
2. 이 책은 우리나라 전통 조경을 알고 이해하기 위해 반드시 읽어야 할 필독서로, 1970년 후반부터 지금까지 저자의 40여 년 한국 전통 정원에 대한 연구를 집대성한 역저이다. 그동안 한국 전통 정원과 관련한 서적들이 많이 있었지만 전통 조경의 구조물에 초점을 맞춘 책이 없다는 점에서 이 책의 가치가 돋보인다.
3. 이 책은 한국 정원을 20개의 주제, 즉 솟대.장승, 옛길, 누정(누정, 모정, 문(일각문, 홍예문, 사립문, 담(울타리, 담장, 삼국.통일신라시대 연못, 조선시대 연못, 기타 연못(지당, 연당.연지.하지, 방지, 물 흐름(비천, 계간, 간수.석간.송간, 폭포, 석조, 우물, 가산(석가산, 목가산, 옥가산, 괴석, 장독대, 굴뚝, 석등, 화계, 밭(약포, 채포, 꽃밭인 화오, 옥외계단, 석수, 마당과 정원 식물로 나누어 소개하고 있다.
4. 지은이는 1952년생으로 서울대 가정대학을 졸업(1976년한 후 동대학 환경대학원 조경학과에서 조경학 박사학위(2001년를 받고 중국 칭화대학 방문학자로 3년간 공동연구를 수행하였다. 그 밖에도 20여 편의 논문을 발표했으며 담양, 경주, 해남 등 정원과 석가산 연구, 동북아 한·중·일 정원 연구, 한국 전통 조경의 현대적 재해석, 명승 등에 관한 학술 연구를 지속하고 있다.
5. 그는 또 영산대.한양대.경희대 겸임교수, 문화재청 전문위원, 서울시 문화재 위원, 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