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속에서
본문(text의 의미는 문맥(context에 따라 달라진다. 이것이 성경 본문에 대한 모든 책임 있는 해석의 열쇠이다.
--- p.63
우리가 사는 현재 세계의 문맥에서 본문을 해석하는 작업에는 몇 가지 위험이 도사리고 있다. 하나는 우리의 선입견이 개입된 견해와 그러한 계획을 뒷받침하기 위해 본문을 조작하는 위험이다. 성경이 우리가 가진 정치적 견해에 대해 도전하여 변화에 이르도록 하는 것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더 어렵다.
--- p.70
이 모든 것이 우리에게 상기시켜 주는 바는 결국 오늘날 성경의 상황화 작업이 전체 모든 교회의 임무이며, 그 작업은 기독교인 사이의 대화, 즉 다양한 문화, 조건 및 기독교 전통으로 인해 다른 사람들이 놓칠 수 있는 성경의 측면을 일깨워줄 수 있는 기독교인 간의 대화를 통해서 이루어져만 한다는 것이다.
--- p.71
우리는 구약 율법의 적실성과 관련하여 다소 복잡한 그림을 가진다. 이 적실성이란 고대 이스라엘에서 미래의 하나님 왕국으로 이어지는 구원사 속에서, 성경의 위치와 우리의 위치를 떠나서는 이해될 수 없다. … 하나님의 백성으로서의 교회의 삶을 위하여 또한 기독교인의 정치적 활동을 위하여 구약의 율법은 고도로 교훈적일 수 있지만, 그것이 직접적인 지시가 될 수는 없다. 그 적실성은 각각의 경우를 따라 신중한 평가를 요구한다.
--- p.89~90
예수님이 가르치신 무력한 자와의 연대성은 우리에게 정치가 중요하지만, 또한 정치의 한계를 상기시킨다. 예수의 방법을 따라 가장 불우한 사람들과 사랑의 연대를 추구하는 길이 열려 있는데, 이것은 그들의 문제에 대한 정치적인 해법의 범주를 넘어선다.
--- p.128
압제가 실제적이고 끝도 보이지 않고 계속되는 가운데서, 하나님께 드리는 진정한 기도는 의심의 여지 없이 가장 어려운 것인 동시에 가장 절실한 정치적 기도의 형태이다. 하나님은 즉시 정의와 자유를 향한 조바심, 불의에 대한 분노, 지속적인 불의로 인한 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