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꿈꾸는 역도 소녀 : 친절한 지혜 씨 (양장
저자 윤주연, 박현아
출판사 코이북스
출판일 2024-05-31
정가 14,000원
ISBN 9791139419047
수량
장애 인식개선 및 행동 중재 사례 그림책
<꿈꾸는 역도 소녀>

사람들은 다양한 방법으로 생각과 감정을 표현합니다. 이는 발달장애인도 다르지 않습니다. 하지만 표현방식이 남다르다는 이유로 사회적으로 받아들여지지 않을 때가 종종 있습니다. <꿈꾸는 역도 소녀>는 발달장애인을 둘러싼 도전을 극복하고자 하는 이들에게 희망을 전하고픈 마음에서 시작됐습니다.

오래전부터 국내외에서는 도전적 행동(구. 문제행동에 대한 과학적 접근이 이루어졌으며, 전문가들은 발달장애인의 돌봄·교육 현장을 코칭·컨설팅 할 때 응용행동분석을 기반으로 한 긍정적 행동지원 중재전략을 사용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접근이 전문인력 부족, 복잡한 지원 절차, 체계적인 지원체제 미흡 등의 이유로 현장에서 적용이 어려웠습니다.

<꿈꾸는 역도 소녀>는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는 중재전략을 지혜씨와 김 선생님의 실사례를 바탕으로 엮었습니다. 발달장애인을 향한 다양한 시각과 접근 방식을 친숙한 이야기로 풀어낸 <꿈꾸는 역도 소녀>가 부모, 교사 및 관련 종사자, 비장애인 학생들에게 친절한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또한, 발달장애인의 도전적 행동을 이해하는 안내서 겸 관련 이론을 확인하는 해설서로 다양한 곳에서 만날 수 있길 바랍니다.

<꿈꾸는 역도 소녀>는 2022 대한민국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으로,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와 함께 만들었습니다. 곧 출간될 2권 <멜빵바지 청년>도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당당한 사회인으로서
함께 할 수 있기를 기대하며

<꿈꾸는 역도 소녀>의 주인공인 지혜 씨를 보면 학창시절 한두명씩 같은 반이었던 특수학급 친구들을 생각나게 합니다. 독특한 말투, 몇몇 특징적인 행동들이 눈에 띄던 그 친구들은 한참 어린 동생 같다가도 축 쳐진 교실에 때때로 웃음을 안겨주는 분위기 메이커가 되기도 했습니다. 성인이 되어 우연히 만난 그 친구들은 어엿한 사회인으로 성장해 있었습니다. 그제야 비로소 그들이 나와 다르지 않음을, 나도 모르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