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01 발달의 기초
01 발달의 개념 ····················································································································14
02 발달의 원리와 성격 ········································································································16
03 발달의 단계설과 비단계설 ······························································································18
04 발달의 개인차 ·················································································································19
05 발달의 연구방법 및 접근법 ····························································································21
발달의 기초: 예상 문제 ······························································································23
CHAPTER 02 인간발달의 제 이론
01 프로이드의 성격발달이론 ································································································28
프로이드의 성격발달이론: 예상 문제 ··········································································32
02 에릭슨의 심리사회성 발달
인간발달이란 전 생애 관점에 기초하여 연속적인 변화를 발달이라고 하며, 수정에서 죽음에 이르기까지 일어나는 체계적이고 연속적인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변화를 뜻한다. 인간발달의 기초가 되는 각 이론의 다양한 연구들과 구체적인 인간발달의 이해와 실제에 대한 학문적 특성과 평가 영역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였으므로, 본 교재를 통해 독학사 시험을 대비하게 되는 것은 학습자의 ‘행운’이라고 생각한다. 체계적인 기본 틀 공부를 통해 방향성을 세우고, 성실하게 학습에 전념하여 꿈을 이루기 바라며 앞날에 무궁한 행복이 연속되기를 기원한다.
이 책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 제 1 장 : 발달의 기초
발달의 개념에 대해 이해하고, 발달의 원리와 성격에 대해 살펴보았다. 발달의 단계 설과 비 단계설에 대해 알아보고, 발달의 개인차, 발달의 연구방법 및 접근법을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 제 2 장 : 인간발달의 제 이론(2-1장, 2-2장, 2-3장, 2-4장, 2-5장, 2-6장
프로이트의 성격 발달 이론(2-1장과 에릭슨의 심리사회성발달이론(2-2장, 피아 제의 인지발달 이론(2-3장과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이론과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2-4장, 학습이론과 각인이론(2-5장에 대해서도 살펴보았다. 융, 게젤, 몬테소리 등 인간 발달을 연구한 학자들의 제 이론(2-6장을 포함하여 구성하였다.
· 제 3 장 : 태아기의 발달
생명체의 형성과정과 인간의 유전인자에 대해 이해하고 태아의 발달과 출산의 과정을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 제 4 장 : 영아기의 발달
영아의 대근육발달과 신체발달을 이해하고 언어 및 인지의 발달이론에 대해 살펴보 았고 정서 및 사회성의 발달과 영아기의 발달장애 부분도 포함하여 구성하였다.
· 제 5 장 : 유아기의 발달
유아기 신체 및 운동의 발달 언어 및 인지의 발달에 대해 알아보았고, 정서 발달에 영향을 주는 성격과 사회적 행동을 이해하고 유아기의 부적응 행동과 사회화 과정에 대한 내용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