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인간, 브랜드, 그리고 오프라인
TIPPING POINT 팝업 성장판이 된 시대의 특이점
CHAPTER 1 콘텐츠(CONTENTS 하드웨어보다 소프트웨어가 중요한 이유
인간의 마음을 움직이는 동력
전체는 부분의 합 그 이상이다
콘텐츠가 추동하는 부동산 패러다임의 변화
CHAPTER 2 코어 밸류(CORE VALUE 브랜드의 대체 불가능한 뼈대
브랜드가 세계관을 가져야 하는 이유
욕망의 시대
우리는 커피를 마시기 위해 카페에 가는 걸까
CHAPTER 3 목적(THE GOAL 관광지가 되는 장소
메가 스토어의 위기와 오프라인의 돌파구
로컬의 힘
방문율이 아니라 구매 전환율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
CHAPTER 4 모험(ADVENTURE 일상 탈출의 기쁨을 느끼는 장소
유희하는 인간의 본성
일상 속 즐거운 경험을 위한 장소
개미지옥형 공간의 기쁨
CHAPTER 5 한정(LIMIT 소비 기한이 짧아 가능한 도전들
‘단기’라는 시간성의 이점
상식을 뒤흔드는 장소의 마력
노매드 아이덴티티
CHAPTER 6 대화(CONVERSATION 밀도 있는 이야기로 말을 건네다
동사적 세계관으로 관계 맺기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스페이스 아이덴티티
이야기로 형성된 라포의 힘
CHAPTER 7 인게이지먼트(ENGAGEMENT 사람들이 머무는 공간의 조건
목적에 따른 공간 설계 프레임
관계성 확보를 위해 필요한 시간
소비자에게 강요하지 말 것
CHAPTER 8 공감각(SYNESTHESIA 오프라인에서만 완성되는 소비자 경험
미디어화된 공간
순간이 우리를 붙잡는가, 우리가 순간을 붙잡는가
프로듀서의 역량
CHAPTER 9 서비스 공간(SERVICED SPACE 커뮤니케이션 기반의 사고 전환
오직 방문자를 위해 설계된 공간
모든 공간 경험이 곧 브랜드다
서비스 애티튜드
CHAPTER 10 진심(SINCERITY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에서 가장 중요한 것
데이터 드리븐의 역설
일인칭 시점과
“다정한 브랜드가 살아남는다”
어메이징 오트 카페, 평양 슈퍼마케트, 스튜디오 아이, 가나 초콜릿 하우스…
성수동 팝업 시대를 연, 프로젝트 렌트 최원석 대표의
온라인 플랫폼의 ‘기능’을 뛰어넘는
‘가치’ 있는 아날로그 기획 전략 10
기업이 ‘제품만’ 팔아서는 생존할 수 없는 시대다. 새로운 소비 권력으로 떠오른 MZ세대에게는 강요하는 마케팅(Push Marketing이 통하지 않고, 유튜브, OTT 등 온갖 매체가 넘쳐나는 사회에서 ATL 같은 전통적인 마케팅 채널은 영향력을 잃어 버렸다. 고객이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공유하고 싶은 경험을 제안하는 마케팅(Pull Marketing, 방송국이나 신문사의 광고 대신 개인 간 진실성 있는 커뮤니케이션이 일어나는 채널을 통한 입소문이 더 설득력을 갖게 되었다. 충성도 높은 고객을 찾아 그들의 지지를 이끌어 내는 일, 다시 말해 자신들만의 팬덤을 구축하는 일이 그 어느 때보다 절박해졌다.
브랜드가 팬을 만드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희소성 있는 특별한 ‘경험’을 선사하는 것이다. 그리고 한 발 더 나아가 그것을 토대로 고객과 ‘대화’ 나누고, 고객이 브랜드의 이야기를 ‘공감’하며 ‘신뢰’하게 만드는 것이다. 이런 일련의 관계는 ‘오프라인 공간’에서 가장 효율적으로 맺을 수 있다. 여느 인간 대 인간 사이가 그러하듯, 브랜드와 인간 역시 온라인보다는 오프라인에서 얼굴을 맞대고 관계 맺는 동안 진심이 닿고 진가를 발견하게 될 확률이 훨씬 높다.
하지만 단순히 아름다운 인테리어, 값비싼 가구와 집기, 좋은 접근성을 갖춘 공간만으로는 부족하다. 과거공급 부족의 시대에는 이런 요소만으로 고객을 마음을 사로잡기 충분했으나 이젠 공급 과잉의 시대다. 수요가 공급을 압도할 때, 즉 넘치는 인구가 부족한 물자를 두고 경쟁하던 가까운 과거에는 브랜드가 소비자를 알기 위해 애쓸 필요가 없었다. 새로운 공간을 만들거나 신상품 출시 이벤트를 열면 사람들이 알아서 몰려들었다. 그러나 공급자 중심의 세계관이 기능하지 않는 이제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