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머리에 고객의 거절을 클로징으로 이끄는 기술
PART 1 고객의 거절을 OK로 만드는 기술
거절고객의 굳게 닫힌 마음의 문 10|고객접근시 거절처리화법 전개요령|상담시 거절처리화법 전개요령|클로징시 거절처리화법 전개요령
PART 2 TA 시 고객 거절처리화법 Action Planning
자료만 보내달라|무엇 때문에 그러는가|방문하는 것 자체가 그냥 싫다|보험은 아예 관심 없다|너무 바빠 시간이 없다
PART 3 구실·핑계형 고객 거절처리화법 Action Planning
지금 바쁘다|거래하는 설계사가 있다|재정안정플랜은 이미 받아봤다|남편(아내이 반대한다|보험 가입할 생각이 없다|보험 가입할 여유가 없다|다음에 오라(보자
PART 4 보험가입 불필요형 고객 거절처리화법 Action Planning
보험은 이미 많이 들었다|연금이 나온다|아직 젊고 미혼이다|보험은 필요 없다|재산이 많다|내가 죽더라도 가족은 괜찮다|보험 들 돈 있으면 장사 밑천으로 쓰겠다
PART 5 보험가입 불가능형 고객 거절처리화법 Action Planning
경제적 여유가 없다|수입이 일정하지 않다|이미 저축하고 있다
PART 6 보험 불신(오해형 고객 거절처리화법 Action Planning
해약하면 손해가 너무 많아 싫다|신용이 없다|죽어야 돈이 나온다|죽고 나면 다 소용없다
PART 7 불안심형 고객 거절처리화법 Action Planning
납입기간이 너무 길어 지루하다|인플레이션에 약하다|다른 보험사(채널 상품이 더 좋다는데|은행 상품이 더 좋다|주식이나 부동산이 더 낫다
PART 8 클로징시 거절처리화법 Action Planning
아무래도 여유가 없어 마음이 안 놓인다|나중에 가입하겠다|보험기간이 너무 길다|혼자 결정하기 어렵다
부록 리크루팅시 거절처리화법
* 자신감 부족으로 말미암은 거절응대화법
영업은 도저히 자신이 없다|말주변도 없고 부끄럼이 많다|아는 사람도(이 없다|몸이 약해서 못한다
* 가정환경으로
* 현장에서 바로 활용하는 대화의 기술!
* 고객의 굳게 닫힌 마음의 문을 열어라!
* 보험컨설턴트의 거절처리화법 성공 노하우!
보험세일즈와 리크루팅시 고객의 거절을 어떻게 처리해야 클로징으로 이끌 수 있는지 그에 필요한 알토란 같은 맞춤형 고객 거절 응대화법을 집중 조명하여 모두 실었다.
특히 고객에게 반감을 사지 않으면서 순간 기지를 발휘해 현장에서 즉시 고객의 거절을 유효적절하게 처리할 수 있는 재치화법, 고객의 거절을 이해하면서 고객 감정을 순화해 심층적이고 합리적으로 응대할 수 있는 설득화법으로 구분하여 자세하게 표현했다.
* 성공하는 보험컨설턴트는 대화 기술이 다르다!
* 사례별로 고객 거절처리화법을 구체적으로 제시!
1인 1보험 시대라고 할 만큼 보험이 생활화되었지만 보험 상품의 생태학적 특성상 고객이 자발적으로 가입하는 경우는 그리 많지 않다. 일반 상품은 그 자체만으로도 고객의 관심을 어느 정도 끌 수 있지만, 무형의 신용상품으로 내용이 매우 복잡한 보험은 반드시 고객의 니즈를 환기해 원츠(Wants 욕구를 이끌어내야 한다.
따라서 고객의 문제점을 해결하는 깜냥과 심미안을 갖고 세일즈 프로세스에 입각한 현장 실전 화법을 익혀 자유자재로 응용할 줄 알아야 한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톱 세일즈맨은 모두 고객의 거절을 두려워하기보다 오히려 자기 발전의 원동력으로 삼고, 재방문할 때는 한층 업그레이드된 세일즈 스킬로 접근하려는 강한 프로 근성을 보여주었다.
실제로 수많은 거절 끝에 이루어진 계약은 잘 유지된다고 한다. 하지만 쉽게 체결된 계약은 상대적으로 잘 유지되지 않는다고 한다. 공들여 일군 결실에는 그에 따른 대가를 반드시 지불해야 한다는 고진감래 법칙이 고스란히 담긴 영업철칙이 적용되기 때문이다.
이 책에서는 거절을 자기 발전의 기회로 삼고, 판매에는 저항이 따르는 것이 자연스러운 일이라고 이해하는 열린 자세를 강조한다. 그리고 고객이 거절할 경우 굳게 닫힌 마음의 문을 열어 대화의 문으로 들어오게 하는 컨설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