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제1부 인류학의 확립과 학술적 자각
1장 비교사회학: 사회학과 인류학의 상호 작용
1. 비교 방법과 비교 연구
2. 고전 사회학자의 유산: 비교 방법
3. 단순사회 비교 연구부터 복합사회 비교 연구까지
4. 비교사회학의 연구 패러다임
2장 생산양식의 연결과 당대 민족 연구:서양 마르크스주의 민족학 평가 분석 38
1. 서양 마르크스주의 민족학의 전경
2. 서양 마르크스주의 민족학 시각에서의 생산양식
3. 생산양식의 연결 문제
4. 중국 당대 민족학 연구에 대한 계시
5. 결어
3장 인류학과 교양교육
1. 타문화의 이해와 타자 인식
2. 과학 기술과 인문
3. 생명 윤리의 문제
4. 문화 자원의 보호와 활용: 교육의 힘
5. 실천적 학문으로서의 인류학
4장 중국 인류학의 학술적 자각과 글로벌 의식
1. 중국 인류학의 학술적 자각과 학문 수립
2. 중국 인류학 발전의 학제간 연구
3. 중국 인류학 연구의 글로벌 의식
4. 현장 작업과 학문적 윤리 문제에 관하여
5장 일본 인류학의 발전과 전환
1. 초기 일본 인류학(1884~1945년
2. 중기 일본 인류학 (1945년~1970년대
3. 현대 초기의 일본 인류학
4. 현대 일본 인류학(1990년대 중기부터 지금까지
6장 또 하나의 타자:영장류 사회 연구가 인류학에서 가지는 가치
1. 영장류의 사회문화와 행위
2. 영장류 연구와 인류학
3. 영장류 연구로 본 인류의 문화
4. 결어
제2부 사회와 문화의 자화상
1장 문화인류학으로 보는 단순사회의 교환
1. 경제적 교환과 상징적 교환
2. 교환과 친족 관계
3. 단순사회의 교환에 대한 평가
2장 신체의 다원적 표현: 신체인류학적 사고
1. 이원론으로부터 일원론·순환론까지: 신체의 자연과 문화
2. 사회적 신체: 친족 연구의 전환과 사회 구조의 은유
3. 신체의 정치와 권력 은유
4. 중국의 신체 연구와 인류학적 시각
5. 신체 연구에 관한 네 편의
우리는 보통 습관적으로 인류학을 ‘타자(the others’에 관한 학문으로 간주하는데 이것은 인류학 형성 초기에 옛 부족사회(서구사회에 상대한에 대한 타자적 사고에서 비롯된 것이다. 현재도 우리는 총체론적 관점에서 우리와 그들 사이의 차이와 동질성을 성찰한다. 인류학에서 말하는 ‘타자’는 자기와 다른 사람들을 가리키기도 하지만, 자기와 다른 문화(other cultures를 가리킨다. 초기 인류학자들의 현지조사는 자문화와 타문화가 접촉할 때 나타나는 문화적 충돌과 문화적 평가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시도였다. 그러나 최근 인류학자들은 타문화와 타문화의 연구 성과인 ‘타자성’을 활용하여 자문화를 해석하고 재구성하고 있다.
타자의 문화와 인간성의 내적 특징과 발전의 딜레마를 통해 인류의 미래 발전 방향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다. 전통적인 서양 인류학의 학문 분류 체계에서는 타문화를 이해하는 관점에서 정치, 경제, 친족 제도, 과학, 종교, 생태, 예술과 같은 도구를 이용하여 연구하여 사회와 문화를 분석한다. 인류학 분석에서 사용되고 있는 용어들은 세계화된 오늘날에는 이미 너무 기계적인 것이 되었으며, 인류학의 연구 범주도 새로운 관점에서 재정립할 필요가 있다.
총체적으로 다음과 같이 생각할 수 있다. 20세기 중반 이전의 서구 국가들은 식민지 확장으로 인해 자신과 다른 타자에 대한 인식과 기술(記述이 이 시기의 중요한 학문적 특징이 되었다. 이 과정에서 점차 타자의 세계와 문화를 인식하는 두 학문이 형성되었는데, 하나는 20세기 전반의 민족
지(ethnography 또는 문화인류학(사회인류학이며, 다른 하나는 20세기 후반의 지역연구(area studies이다. 최근 수십 년 동안 문화인류학자들의 관심 분야는 점점 더 광범위해졌다. 단순사회 또는 폐쇄적인 원시 공동체의 소멸과 동화(同化로 인해 인류학자들은 더 복잡한 사회의 하위 문화 현상에 대해 점점 더 많이 연구하게 되었고 현대 생활 유형과 문화의 변화에 대해서도 연구하기 시작했다. 특히 세계화의 맥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