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01 가정학원론의 의의와 성격
01 가정학원론의 의의와 필요성 ···························································································12
02 가정학원론의 성격 ··········································································································15
03 가정학원론의 내용과 연구법 ···························································································19
04 가정학원론의 의의와 성격: 예상 문제 ············································································22
CHAPTER 02 가정학의 정의와 목적
01 가정학의 정의 ·················································································································28
02 가정학의 목적 ·················································································································33
03 가정학의 명칭 ·················································································································34
04 가정학의 정의와 목적: 예상 문제 ··················································································37
가정학원론은 가정학 전체에 관한 기본적 문제와 근본원리를 고찰하여 가정학의 본질을 명확하게 하고 가정학의 독자성과 과학적 위치를 해명하는 연구 분야이다. 또한 가정학 원론은 여러 과학으로 된 가정학의 구성요소와 범위선정, 연구방법 등을 조정하고 체계 설정의 근거가 될 조직 원리를 연구해서 가정학의 방향 모색을 하는 임무를 가지고 있다. 이를 위해 가정학에 관련된 여러 학자들의 견해와 연구 결과인 이론들을 이해하는 것이 우선적으로 필요하다. 이 교재에서는 가정학원론의 의의와 성격, 가정학의 정의와 목적, 가정학의 학문적 성격, 가정학의 체계, 가정학의 연구 방법, 가정학의 연구대상, 가정생활론, 건강가정론, 가정학의 역사, 가정학 전공자의 진로 및 가정학의 과제 등으로 정리하여 가정학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하였다.
또한 이 내용을 바탕으로 가정학이 사회의 요구에 부응하며 독자적인 학문으로 지속 성장하기를 기대해 본다.
이 책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 제 1 장 : 가정학원론의 의의와 성격
가정학의 의의와 필요성, 가정학원론의 성격, 가정학원론의 내용과 연구법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를 이해하는 것은 가정학원론을 학문으로 발전시키는 데 중요한 기반이 된다.
· 제 2 장 : 가정학의 정의와 목적
가정학의 정의는 가정학에 대한 여러 가지 견해와 미국 레이크 플래시드 회의의 정의, 일본가정학회의 정의, 국제가정학회의 선언을 이해할 수 있고, 가정학의 목적과 지금도 논의 되고있는 가정학의 개칭문제에 대해서도 이해할 수 있도록 내용을 구성하였다.
· 제 3 장 : 가정학의 학문적 성격
학문과 학문성, 가정학의 학문적 성격, 앞으로의 가정학의 과제에 대해 이해할 수 있도록 내용을 구성하였다.
· 제 4 장 : 가정학의 체계
가정학의 체계는 학문과 체계, 가정학 체계의 관점, 가정학의 체계에 대해 살펴보고 가정학의 전체성에 대한 부분도 포함하였다.
· 제 5 장 : 가정학의 연구방법
가정학 연구방법은 가정학 연구의 기초인 과학에 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