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5
1장 유튜브 마스터 편
01 유튜브 하는 데 있어서 알아야 할 이론 및 실제 14
01 유튜브(Youtube 개념
02 유튜브 용어에 대한 이해
03 유튜브 노출 클릭률을 높이기 위한 구체적인 팁
04 계정에 대한 이해
05 사람들이 유튜브를 보는 결정적인 이유
06 유튜브 업로드할 때 필수 고려 사항
07 유튜버의 자세
08 유튜버가 되면 일어날 수 있는 일들
09 나노 사회(Transition into a Nano Society란?
10 페르소나(Persona의 개념
11 퍼스널 브랜딩의 3대 원칙
12 관종이란?
13 건강한 인플루언서가 되는 데 꼭 필요한 요소
14 유튜브를 성공시키기 위한 2가지 요건
15 유튜브에서 콘텐츠의 시작은?
16 반응도란?
17 대표적인 반응도 6가지
18 표본이론이란?
19 블로그 vs 유튜브 제목 짓는 법
20 유튜브의 경쟁력
21 구독자와 조회수를 늘리는 방법
22 MCN(Multi Channel Network에 대한 이해
23 유튜브 수익 활동 유형
24 성공한 유튜버들의 6가지 공통점
25 성공자 마인드를 갖추는 법
26 성공적인 채널 관리를 위해 챙겨야 하는 것
27 유튜브 레드오션에서 살아남는 법
28 유튜브 운영 핵심 노하우 3가지
02 유튜브 쇼츠에 대한 이해 38
01 쇼츠 최적화를 위한 방법
02 쇼츠 키워드 찾는 법
03 쇼츠 전환율 vs 클릭률
04 시청자들에게 끌리는 쇼츠 콘텐츠 TOP 4
05 쇼츠 가장 HOT 한 길이
06 쇼츠 픽셀과 화면 비율
07 쇼츠 키워드 사용법
08 쇼츠 콘텐츠 소재 찾는 법
09 쇼츠 대본 작성법
03 유튜브 저작권에 대한 이해 44
01 저작권이란?
02 저작권에 대한 이해
03 저작권 대처방안
04 저작물이 갖추어야 하는 3가지 요건
05 저작권 분야
06 초상권
07 퍼블리시티권
08 유튜브의 저작권 반론 통지
09 업무상 저작물의 5가지 요건
10
급변하는 4차 산업혁명 시대!
이제는 크리에이터가 되어야 한다!
유튜브 출현 이후 10대의 장래희망에 꼭 들어가는 직업이 있다. 바로 ‘유튜버’다. 흥행한 영상 하나만 있어도 직장인 월급보다 더 경제적 자유를 얻을 수 있고, 자기의 끼를 발산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학교에서도 유튜브 관련 크리에이터 교육을 시행하고 있다. 최근은 직장인들도 N잡으로 브이로그를 올리거나, 마케팅을 위해 유튜브를 필수로 활용하고 있다. 매달 20억 명 이상의 사용자가 매일 10억 시간 이상의 비디오를 시청하고 있지만, 제대로 활용하는 사람은 얼마나 될까?
유튜브로 부수입의 맛을 본 사람들은 다니던 회사를 퇴사하고 전업으로 전향하기도 했다. 그러나 이후 유튜브 레드오션의 맛을 느끼고 포기한 사람이 대다수다. 과연 어떻게 유튜브를 활용해야 안정적인 수입을 얻고 꾸준히 크리에이터로 살아남을 수 있을까? 아마 모든 유튜버의 공통된 고민일 것이다.
넘쳐나는 미디어, 플랫폼, 1인 미디어 창작자. 유튜브를 고민하는 나는 과연 어떻게 나의 크리에이티브 가치를 창출할 수 있을까? 나만의 미디어를 어떻게 만들어 시청자를 끌어들일 수 있을까? 내가 아는 콘텐츠 활용법을 다른 이들과 나누는 방법은 무엇일까?
미디어를 접했다면 활용하는 것이 인지상정!
새로운 트렌드에 발맞춰 끊임없이 진화하는 ‘유튜브’로
당신의 크리에이티브 가치를 창출하라!
우리는 일상에서 유튜브뿐만 아니라 인스타그램 릴스, 틱톡 등 숏폼 형태의 다양한 미디어 플랫폼을 접하고 있다. ‘유튜브 콘텐츠 지도사’인 저자는 이런 소셜 플랫폼을 활용해서 유튜브 클릭률을 높이라고 말한다. 접한 미디어를 자기 것으로 만들 수 있는 방법을 활용하라고도 말한다. 그리고 시청자에서 벗어나 창작자가 되고, 각자가 가진 장점을 마음껏 살려보라고 말한다.
책 《유튜브 콘텐츠 지도사 자격 가이드》는 유튜브 플랫폼을 활용하는 유튜브 사용 기본 개념은 물론, 숏폼부터 마케팅, 광고 활용법까지 담고 있다. 그리고 쪽지 시험형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