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의 변
서문
추천사
1장. 사업
사업의 기본 개념
사업의 분류
사업의 기획
사업체의 성격
사업의 시작
사업의 시작 그리고 확장
사업의 시작의 예시
사업의 개시 방법과 절차
2장. 소매업
소매업의 정의
소비자의 상품 구매 욕구와 원인
소매업을 바라보는 관점
소매업의 장점
미국내 소매 기업의 특징
상점을 하기 위한 철학
상점의 이해 관계자
소매 상점에서 작동되는 시스템
식료품 상점의 판매 부서 분류
3장. 생존성
돈의 흐름
비용 집계
추정 매출
부서별 생존 가능 이익률 분석
소요 비용을 상쇄하는 상품의 구성
손익 분기점
손익 분기점 공식에서 도출되는 생존 전략
위험 관리
상점에서 발생하는 손실 방지
4장. 상품
상품의 구분
상품의 선택
신선 식품의 전시 방식
상품의 변화 과정
상품 가격의 결정
가격 결정 방법- 여러 부서, 여러 점포
신선 식품의 시장 주문 만드는 방법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
품질, 가격 그리고 판매 속도
품질, 가격 그리고 상품 판매 회전율
세일 아이템의 전시
5장. 직원
인적요소의 중요성
회사의 인적 조직과 임무
직급별 책임과 의무
관리자의 역할
직원의 일하는 자세
상점에서의 종업원의 역할
6장. 소비자
소비자
소비자의 분류
소비자인 인간 그리고 음식
7장. 분석
파레토 분석
데이터의 분석 방법
포지셔닝 분석 방법
8장. 전략
사업의 발전 단계와 대응전략
매출 증가 전략의 수립
신선 식품 야채 과일 부서의 운영 전략
점포에서 고객을 유치하고 유지하는 세일 판매 전략
상점의 혁신적 변화(업그레이드 전략
점포의 고객 유지 전략
점포의 개선
성장 전략의 주요 요소
9장. 품질
신선 식품의 품질 수준 결정
야채 과일부의 품질 시스템의 설계와 유지
신선 식품 관점에서의 전사적 품질 시스템의 설계
직원의 품질 관리 교육
10장. 보고서
판매 보고서의 작성
경영 성과 보고서
단기간 시스템 변화를 통한 300개 지점 매출 1위 달성
시스템 전문가가 알려주는 성공 비결, 반드시 알아야할 성공 필수 바이블
우리나라 전체 창업기업의 5년 생존율은 28.5%로 10개 기업 중 7개는 실패에 이른다. 실패하지 않는 창업을 이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저자는 경쟁이 극심한 미국에서 시스템 개선을 통해 300개 지점 중 매출 1위를 달성한 본인의 실전 경험을 바탕으로 창업과 운영에 필요한 핵심 10가지 키워드를 전한다.
10가지 키워드(사업/소매업/생존성/상품/직원/소비자/분석/전략/품질/보고서는 저자가 직접 뽑아낸 핵심 요소로, 각 사업 단계에서 알아야 할 업종 선정 방법, 자금 흐름 파악 방법, 매출 증대 방법 등 실용적인 조언을 전한다. 또한 현상황을 정량적으로 분석하는 데 도움이 되는 각종 수식을 제시한다. 귀중한 통찰력과 실용적인 지침을 바탕으로 창업에서 성공을 일궈내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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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신의 사업체를 설립하고 이를 발전시키는 기업가(起業家가 되려면 초기 창업과정과 이를 운영하고 확장하는 사업과정을 모두 성공적으로 이행해야 한다. 지금까지 발간된 수많은 경영도서들은 창업의 초기 단계를 다루거나 안정적 궤도에 진입한 사업체의 운영효율을 높이는 것 중 하나를 다루고 있다.
이 책은 지금까지의 경영도서들과는 달리 창업에서 기업운영까지의 전과정을 입체적으로 조명하고 있다. 탄탄한 이론적 기반 위에 오랜 현장경험을 축적해온 저자가 아니면 내놓을 수 없는 역작(力作이다. 독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소규모 사업체의 설립과 운영에 초점을 맞추어 설명하고 있지만 조직의 설립과 운영에 관한 기본원리는 다를 바 없다.
이 책에서 다루는 주제들을 보고 평범하다고 느낄 수도 있지만 진정한 보배는 ‘평범함 속에 깃든 비범함이다. 창업의 꿈을 가슴에 품고 있는 분들이나 이미 창업한 후 현실에서 고군분투하고 있는 분들이 필독할 만한 내용이라고 추천 드린다.
성균관대학교 명예교수 박영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