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프로덕트는 어떻게 기획되는가?”
마이크로소프트 베테랑 UX 기획자들의 서비스 기획 A to Z
고객이 열광하는 혁신적 서비스는 어떻게 기획될까? 쿠팡의 로켓배송, 회계 사무의 표준이 된 마이크로소프트의 엑셀, 스포티파이의 노래 추천 AI… 모두 실험과 실패를 겪으며 빠르게 고객의 피드백을 반영하는 과정을 거쳐 기획된 것들이다. 이 책은 그러한 혁신을 이룬 기업들이 제품 개발에 활용해 온 린(Lean 전략 기반의 서비스 기획을 직접 실행할 수 있도록 한다. ‘고객, 문제, 콘셉트, 기능’의 4단계로 구성된 가설 발전 프레임워크는 완전한 고객 중심 서비스를 완성하도록 도와준다. 마이크로소프트의 대표적 제품들을 기획해 온 저자들이 고객의 니즈와 관점을 서비스 기획에 빠르게 반영해 온 법을 일관된 프로세스에 따라 차근차근 설명하므로 고객 중심의 프로세스와 기획 방법들을 단계별로 실무에 적용할 수 있다.
이 책은 비즈니스 기획자들이 가설을 검증하면서 아이디어와 콘셉트를 발전시켜 나가는 방식을 디지털 서비스의 기획에 최적화된 가설 발전 프레임워크로 재구성하여 안내한다. 먼저, 가정을 수집하고 그 가정들을 테스트가 가능한 가설로 공식화함으로써 최선의 콘셉트가 도출될 수 있게 한다. 다음으로, 고객을 효과적으로 조사하고 실험에 참여할 적합한 고객을 찾는 방법을 알려주는데, 마이크로소프트와 같은 선도적 기업들이 어떻게 고객과 대화하고 그것을 기록하는지 배울 수 있다. 여기에 더하여, 고객을 방문하고 인터뷰하는 것은 물론 설문 조사, 포커스그룹, 사용성 테스트 등 실험에 필요한 기법들을 올바로 수행하는 법을 정리했다. 나아가, 그렇게 수집한 고객 데이터의 패턴과 의미를 파악하여 조직 전체와 공유하는 센스메이킹에 관한 설명은 제품 개발에 참여하는 여러 이해관계자의 협업에 도움이 될 것이다.
프로덕트 매니저는 물론 UX 디자이너와 개발자까지
제품 개발 참여자 모두를 위한 강력한 고객 중심 제품 기획법!
기획의 핵심은 가설과 검증,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