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미술치료의 이해
Ⅰ. 미술치료의 개념.................................................................................................... 3
1 미술치료의 정의.................................................................................... 3
2 치료에서의 미술과 치료로서의 미술...................................................... 3
Ⅱ. 미술치료의 특성..................................................................................................... 4
1 미술치료의 특성.................................................................................... 4
2 청소년 미술치료의 가치........................................................................ 5
Ⅲ. 미술의 치유적 요소..................................................................................... 7
1 창조성.................................................................................................. 7
2 청소년의 미술치료장면에서의 창조성 발휘 과정 사례........................ 10
3 승화................................................................................................... 12
4 청소년 미술활동에서의 승화.
서문
우리는 모두 청소년 시기를 지나 성인이 된다. 아직 다가오지 않은 아동들도 있고, 이제 막 지나온 초기 성인들도 있을 테고, ‘언제였더라?’ 하는 분들도 계실 것이 다. 가물가물한 기억을 떠올려 그 시기를 생각해보면 몇 가지 특징들이 기억난다. 무표정, 대답 대신 고갯짓, 엄마가 하시는 말씀엔 꼭 토 달기(한 번에 ‘네’라고 대답하면 자존 심 상할 것처럼, 친구 따라 지구 밖에라도 갈 듯한 우정 등등이 있다. 이것이 청소년들 의 특징이다.
그래도 이 정도는 무난하다. 그런데 무난하지 못한 청소년 친구들도 상당히 많다. 이들이 건강하게 청소년기를 보낼 수 있도록 우리 어른들은 도움을 준다. 요즘은 심리치료가 큰 도움이 되고 있으며 그중에서 미술치료는 다양한 연구를 통해 그 효과성이 입증되고 있다.
지금은 청소년이 중요한 시대이다. 우리나라는 초저출산 · 초고령화 시대로 청소년들이 급격히 줄어들고 있다. 따라서 한 사람 한 사람의 청소년은 국가의 경쟁력이 될 수 있다. 청소년기를 지나 성인기에 진입하면 이들은 사회인으로 그들의 몫을 해나 가며 나라의 핵심 인적 자원으로 자리매김할 것이기 때문이다.
청소년기를 일컬을 때 변화로 인해 불안정한 시기라는 의미로 과도기란 말을 많이 쓴다. 청소년기는 아동에서 성인이 되는 과정에서 신체적, 사회적, 심리적 발달을 이루어야 하는 격변의 시기이다. 따라서 청소년들은 이러한 시기적 특성에서 오는 심리적 갈등을 겪을 수 있다. 게다가 4차 산업혁명 이후 과학기술은 발전의 속도와 내 용 면에서 우리의 예측을 뛰어넘고 있다. 이러한 예측 불가능한 사회에 적응해야 하 고 이전보다 많은 것들을 익히고 배워야 하는 청소년들은 자칫 심리적 부적응을 경험 할 수도 있다.
이렇게 발달적, 사회적 혼란 속에서 마음이 힘든 청소년들을 위해 심리치료를 진행하여 그들을 돕고 있지만 청소년들은 도움에 협조적이지 않다. 그들은 그들 또래와 소통하고 의지하며 고민을 나누려고 할 뿐 치료사의 도움은 거부한다. 치료사가 교사 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