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vii
역자 서문 ix
PART 01
CHAPTER 1 외상 후 스트레스장애, 급성 스트레스, 그리고 맥락 2
1 진단 전 맥락에 대한 한 마디 / 3
2 트라우마 반응의 분류 전략 / 5
(1 급성 스트레스 / 6
(2 외상 후 스트레스장애 / 7
3 누적 및 복합 트라우마 / 10
4 보편적인 문제로서의 외상 후 스트레스장애 / 13
5 아동의 외상 후 스트레스장애 / 13
6 트라우마 노출에 대한 생물학적 반응 / 15
7 취약성 및 보호 요인 / 17
8 적대적인 환경으로 인한 트라우마 / 18
9 사회적 트라우마 / 20
(1 미묘한 차별 / 21
(2 집단적, 역사적, 세대 간 트라우마 / 21
10 태도에 대해 생각하기 / 24
11 결론 / 26
CHAPTER 2 외상 후 스트레스장애 치료 단계 30
1 PTSD의 치료 단계 / 31
2 Maslow의 욕구 위계 / 32
3 초이론적 변화 모델 / 33
4 표현치료 연속체 / 33
5 치료에서의 욕구와 단계의 통합 / 34
6 트라우마 치료 1단계 / 35
(1 생리적 욕구 / 38
(2 안전 욕구 / 44
(3 사랑과 소속감 욕구 / 47
(4 결론 / 51
7 트라우마 치료 2단계 / 52
(1 존중 욕구 / 53
(2 결론 / 58
8 트라우마 치료 3단계 / 58
(1 자기실현 욕구 / 59
(2 3단계에서의 미술 / 60
(3 결론 / 61
CHAPTER 3 외상 후 스트레스장애와 급성 스트레스 대상 미술치료 63
1 트라우마 기억 회상 / 64
2 트라우마에 대해 언어로 말하기 / 66
3 시간 / 69
4 트라우마 중심 미술치료 접근법 / 71
(1 본능적인 트라우마 반응 / 71
(2 신경생물학적 정보에 근거한 트라우마 미술치료 / 73
(3 프로토콜 확인 / 75
(4 시각적 대화 / 77
(5 미술치료 트라우마 프로토콜 / 78
(6 외상 후 스트레스장애를 위한 ACT 미술치료 프로토
미술치료를 가르치면서 미술치료 분야를 공부하고 몸담게 된 것에 대해 매우 감사한 마음을 가지게 된다. 마음을 미술이라는 작업을 통해 표현하고 그 미술작업 속에서 또 다른 나를 발견하는 것은 너무도 즐겁고 의미있는 일이다.
미국에서의 생활이 낯설고 힘들었던 시기에 미술치료를 접하게 되었다. 이때 어떤 다른 무엇보다도 미술은 나에게 소통이자 힐링의 도구가 되었다. 이러한 나의 개인적 경험과 더불어 ACMHS(Asian Community Mental Health Services와 KCCEB(Korean Community Center of the East Bay에서의 내담자들과의 만남 또한 미술이 소통의 도구가 된 경험이 되었다. 특히, 가정폭력이나 여러 가지 트라우마로 인해 외상 후 스트레스장애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과의 미술치료 작업은 나에게도 그들에게도 의미있는 경험이 되었다.
이러한 역자의 외상 후 스트레스장애와 미술치료에 대한 관심은 2021년 미국미술치료학회 콘퍼런스에서 본 책의 저자인 Amy Backos를 만나면서 더욱 흥미를 갖게 되었다. Amy Backos는 역자가 미술치료를 공부한 Notre Dame de Namur University 대학원의 미술치료학과 교수였는데, 그녀가 미국미술치료학회 콘퍼런스에서 이 책에 대해 소개했을 때 역자는 적극적으로 이 책을 번역하고 싶다는 의지가 생겼다. 마침, 2022년도에 한국미술심리치료연구학회에서 개최하는 국제학술대회에 [PTSD와 미술치료]라는 주제로 Amy Backos와 같은 학교 교수로 있는 Gwen Sanders를 강연자로 초빙하게 되었다. 이때 미술치료를 공부하는 사람들 또한 이 주제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었기에 이를 계기로 Amy Backos가 쓴 이 책을 번역하게 되었다.
이 책은 저자인 Amy Backos를 비롯하여 그녀와 일한 많은 미술치료사의 경험들이 함께 제시되어 있다. 1부에서는 외상 후 스트레스장애와 급성 스트레스, 맥락과 더불어 문화적 겸손을 필요로 하는 특수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