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의 글
머리말
마가복음 1장
하나님의 아들(1:1
훌륭한 선배(1:2-8
인내와 겸손(1:9-11
혹독한 훈련(1:12-13
하나님 나라의 담지자(1:14-15
어부들을 부르심(1:16-20
귀신들을 쫓아냄(1:21-28
세상의 치료자(1:29-34
그가 온 목적(1:35-39
첫 번째 신앙고백(1:40-45
마가복음 2장
투쟁의 서막(2:1-12
비주류의 길(2:13-17
잔칫집의 곡소리(2:18-22
예수의 인본주의(2:23-28
해체 시대의 기독교(2:28
마가복음 3장
안식일 논쟁(3:1-6
하나님 나라 해방구(3:7-12
사도임명 (1(3:13-19
사도임명 (2
바리새파의 파상공격(3:20-30
어머니와 동생들(3:31-35
마가복음 4장
씨를 뿌리는 사람(4:1-9
계시의 경계선(4:10-12
예수의 자기계시(4:13-20
세상의 등불(4:21
하나님의 비밀(4:22-23
은혜의 세계관(4:24-25
아우토마테(4:26-29
겨자씨 비유(4:30-32
사물, 의미, 계시(4:33-34
폭풍을 잠재우는 예수(4:35-41
마가복음 5장
예수와 군대귀신(5:1-20
야이로의 신앙고백(5:21-24
혈루병 여인의 믿음(5:25-34
생명의 주님(5:35-43
마가복음 6장
헛똑똑이들(6:1-6
예수와 12사도(6:6-13
어처구니없는 죽음(6:14-29
영광의 본체(6:30-44
만물 위에 계시는 분(6:45-52
영원한 성전(6:53-56
마가복음 7장
더러운 손 논쟁(7:1-13
사람을 더럽히는 것(7:14-23
페니키아 여자(7:24-30
에파타(7:31-37
마가복음 8장
제자들의 영적 무지(8:1-10
예수의 깊은 탄식(8:11-13
제자들의 넌센스(8:14-21
영적인 소경(8:22-26
예수의 질문(8:27-30
메시아 논쟁(8:31-38
마가복음 9장
새로운 세계(9:1-13
변화산 이후(
추천사
『마가를 따라』는 여느 강해와 다르게 읽기가 수월합니다. 전반적으로 신학적인 전문용어가 많지 않고 문장 호흡이 길지 않아서 이해가 쉽습니다. 복잡하고 난해하지 않고 간단명료합니다. 형식이나 논리 전개, 사용하는 언어에 제약이 없습니다. 박진감이 있는 선악의 대립, 거친 어투와 표현들이 활기찬 느낌을 줍니다. 재미가 있습니다. 특별히 곳곳에서 다른 복음서의 특징을 열거해 주어서 마가복음의 무색무취의 독특성을 거꾸로 깨닫게 되는 묘미를 맛보기도 합니다.
_ 이옥희(남인도교단 선교사, 희망발전소 대표
책 속에서
타산에 밝은 이들이 나사렛 예수의 부르심에 즉시 응답하고 따라간 것은 분명 이유가 있었다. 어쩌면 그들은 돈키호테의 속삭임에 끌려 집을 떠나는 산초 판사와 같은 생각을 품었을지도 모른다. 그들은 나사렛 예수를 통해 자신들의 꿈을 성취하려고 떠난 하나님 나라의 모험가들이었다. 그들의 용기와 결단은 대단하다. 그들의 생각이 좀 잘못된 부분들이 있었을지라도 결정적으로 중요한 것은 그들이 따라간 대상이 나사렛 예수라는 사실이다.
“마가복음 1장_ 어부들을 부르심” 중에서
믿음이 구원의 능력이 되는 것은 그것이 우리의 몸과 그리스도의 영광의 본체를 연결하기 때문이다. 구원은 오직 부활한 나사렛 예수의 몸속에만 있다.
“마가복음 4장_ 혈루병 여인의 믿음” 중에서
군중은 물질을 추구하며, 눈을 즐겁게 하고 마음을 황홀하게 하는 기적을 원한다. 그러나 제자들은 그리스도와의 인격적 사랑의 연합을 사모한다. 욕망은 물질의 해체와 함께 사라지지만, 사랑은 우리를 그리스도의 영광의 본체와 연합시킨다. 영광의 본체이신 그리스도의 몸은 장차 우리가 참여하게 될 종말론적 희망의 약속이다.
“마가복음 6장_ 영광의 본체” 중에서
하나님 정치는 하나님께서 자신의 아들을 지극히 작은 자로 세상에 보내심으로 시작되었다. 그것은 태초에 있었던 빅뱅과도 같다. 그러나 제자들은 세상에 작은 자로 오신 하나님의 아들을 옆에 두고서 서로 누가 더 크냐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