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SSION 01 유아수학교육
Ⅰ. 수와 연산
UNIT 01 수감각
UNIT 02 수인식
UNIT 03 수개념의 발달단계
UNIT 04 수세기
UNIT 05 수표상
UNIT 06 수의 관계
UNIT 07 연산
Ⅱ. 공간과 도형(기하
UNIT 08 공간개념
UNIT 09 공간개념의 발달과정
UNIT 10 공간능력
UNIT 11 공간개념 지도방법
UNIT 12 도형개념의 내용
UNIT 13 도형개념의 발달
UNIT 14 도형개념 지도방법
Ⅲ. 측정
UNIT 15 측정의 내용-비교하기
UNIT 16 측정의 내용-순서짓기(서열화
UNIT 17 측정개념
UNIT 18 측정개념 발달
UNIT 19 물체 특성별 측정하기 및 지도방법
Ⅳ. 규칙성(패턴
UNIT 20 규칙성(패턴 개념
UNIT 21 규칙성(패턴 개념의 발달
UNIT 22 규칙성(패턴의 유형
UNIT 23 패턴활동의 제시 순서
UNIT 24 규칙성의 지도방법
Ⅴ. 자료의 수집과 분석(결과 나타내기
UNIT 25 자료의 수집과 분석의 개념
UNIT 26 분류하기
UNIT 27 자료 분석
UNIT 28 확률적 사고
SESSION 02 유아수학교육의 이해
Ⅰ. 유아수학교육의 이론적 기초
UNIT 29 수학교육과 행동주의 이론
UNIT 30 수학교육과 인지적 구성주의이론
UNIT 31 수학교육과 사회문화적 이론
UNIT 32 수학교육과 다중지능이론
UNIT 33 수학교육과 정보처리이론
UNIT 34 수학교육과 발견학습이론
UNIT 35 수학교육과 지식의 구분
Ⅱ. 유아수학교육의 수학적 태도 및 과정
UNIT 36 수학적 태도
UNIT 37 수학적 과정 기술-문제해결하기
UNIT 38 수학적 과정 기술-추론하기
UNIT 39 수학적 과정 기술-의사소통하기
UNIT 40 수학적 과정 기술-연계하기
UNIT 41 수학적 과정 기술-표상하기
Ⅲ. 유아수학교육의 방법
UNIT 42 수학교육의 지도원리
《2025 하수혜 거름이 누리과정 5 자연탐구》는 공립유치원교사 임용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을 위한 교재입니다. 이 책의 특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기본서와 요약서를 결합한 체계적 종합이론서
이 책은 2019 개정 누리과정 중 자연탐구에 해당하는 유아교육을 각 이론과 발달에 따라 총 다섯 가지 세션으로 나눴으며 각 세션마다 실제 교육현장과 맞닿아 있는 각종 교육 프로그램, 연구방법 등을 상세하게 담았습니다. 특히 ‘2019 개정 누리과정-자연탐구’에 해당하는 영역은 누리과정의 제·개정 흐름뿐만 아니라 개정 누리과정의 주요 내용 및 구성 등을 상세히 발췌 및 분석해, 최근 주목되고 있는 출제경향까지 파악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2. 효율적 암기, 효과적 학습을 돕는 상세한 자료
보다 빠른 학습이 가능하도록, 일목요연하게 서술된 표를 통해 자연탐구 영역을 핵심 위주로 압축했습니다. 또한 도표, 그래프, 일러스트 컷 등 각 이론에 해당되는 시각적 자료들을 풍부하게 수록해 더욱 효율적인 암기가 가능하도록 했습니다. 아울러, 더 자세한 내용 파악이 필요할 경우에는 좌우측 메모 란에 저자의 추가 설명을 수록했습니다. 이를 통해 학습 도중 책 이외에 다른 자료를 찾아보는 번거로움을 줄이고자 했으며, 나아가 이론별로 최대한 구체적인 학습이 가능하도록 했습니다.
3. 풍부한 설명을 통한 더욱 구체적인 이해 가능
중요 이론의 경우 더욱 다양하고 심층적인 시각으로 개념에 접근할 수 있도록 ‘플러스 박스’를 수록했습니다. 이를 통해 각 개념의 구체적인 특성, 교육적 효과, 주요 이론에 대한 다양한 가설 등을 서술해 학생들의 탄탄한 이해를 돕고자 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유닛마다 이해를 돕는 다양한 추가설명들이 ‘참고’, ‘거름이 Tip’ 등 다양한 박스로 구성되어 있으니 단편적인 내용 암기만으로 시험을 대비하는 것이 아닌, 내용을 ‘자신만의 것’으로 만들어가는 학습 경험이 가능할 것입니다.
수험생들이 이 책을 통해 교원임용시험을 완벽히 대비할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