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머리에 ㆍ 4
도전! 수학사전으로 개념을 연결하자! ㆍ 12
개념연결 초등수학사전 사용설명서 ㆍ 14
3학년 수학사전
수와 연산
덧셈과 뺄셈 받아내림을 2번이나 하면 헷갈려요. ㆍ 24
나눗셈 ‘8 - 2 - 2 - 2 - 2 = 0’이 어떻게 ‘8 ÷ 2 = 4’예요? ㆍ 28
나눗셈 나눗셈 상황을 그림으로 표현하지 못하겠어요. ㆍ 32
나눗셈 더 이상 나눌 수가 없어요! ㆍ 36
분수와 소수 2개 중 하나(1이면 인 거죠? ㆍ 40
분수와 소수 과 중에서 분모가 더 큰 이 더 큰 수 아니에요? ㆍ 44
분수와 소수 소수는 어떤 수예요? ㆍ 48
분수 6의 은 얼마예요? ㆍ 52
분수 가분수가 가짜 분수이면, 분수가 아니라는 말인가요? ㆍ 56
도형과 측정
평면도형 곧게 그으면 모두 직선 아닌가요? ㆍ 60
평면도형 각 ㄱㄴㄷ, 각 ㄷㄴㄱ, 각 ㄴㄱㄷ이 다 같은 거죠? ㆍ 64
평면도형 기울어진 도형에서는 직각을 찾지 못하겠어요. ㆍ 68
평면도형 직각이 있는 사각형은 모두 직사각형이죠? ㆍ 72
원 삼각형, 사각형은 자를 대고 그리는데, 원은 어떻게 그려요? ㆍ 76
원 원에는 지름이 1개 아닌가요? ㆍ 80
길이와 시간 키는 140인데 신발은 210이라는 게 말이 되나요? ㆍ 84
길이와 시간 km와 mm는 어떤 관계인지 궁금해요. ㆍ 88
길이와 시간 2km 200m - 1km 800m를 어떻게 계산하나요? ㆍ 92
들이와 무게 1000g이 1kg보다 더 무거운 것 아닌가요? ㆍ 96
들이와 무게 들이가 정확히 무엇인가요? ㆍ 100
들이와 무게 3L 600mL + 5L 700mL는 어떻게 계산해요? ㆍ 104
자료와 가능성
자료의 정리 그림그래프에는 꼭 그림을 그려 넣어야 해요? ㆍ 108
4학년 수학사전
수와 연산
큰 수 24는 이십사, 204는 이십사… 어, 뭐가 잘못된 거예요? ㆍ 118
큰 수 8326801023603167은 어떻게 읽어요? ㆍ 122
큰 수 1,
초등수학 6년, 잘 만든 사전 하나면 충분하다!
가정에서, 학급에서 ‘수학 응급’ 상황이 발생하면 펼쳐보세요!
아이들은 영어를 공부할 때 사전을 활용합니다. 한영사전에 나와 있는 단어 및 관용어를 이용하면 영어로 되어 있는 문장의 뜻을 어느 정도 파악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수학은 한글로 되어 있는데도 무슨 뜻인지 파악할 수 없는 경우가 더러 있습니다. 개념을 모르기 때문인데, 이때 교과서나 참고서만 뒤적여서 문제를 해결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이때 수학사전이 있다면 어떨까요? 수학 문제 속에 들어 있는 여러 가지 개념에 대한 뜻을 모르면 수학 문제를 해결할 수 없습니다. 이런 경우에 아이가 모르는 개념을 스스로 찾아내어 복습하고자 한다면 필요한 자료를 어떻게 얻을 수 있을까요? 그 내용이 이전에 배운 부분이고, 관련 자료가 이미 없애 버린 과거의 교과서에 있다면 어디서 찾아야 할까요? 혹은 자신의 문제점이 무엇인지 알아냈지만 그 해결책을 어디서 찾아야 할지 모르겠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아이가 모르는 개념을 손쉽게 찾아볼 수 있고, 친절하게 설명한 수학사전이 꼭 필요합니다. 가정에 상비약을 준비하듯이 갑작스러운 아이의 질문에 명쾌한 해법을 던져줄 수학사전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입니다.
공식 암기? No! 원리와 개념으로 초등수학 꽉! 잡자
문제만 잘 풀면 수학을 잘할 수 있을까요? 초등수학 개념을 소홀히 하면 중·고등학교 수학을 정복할 수 없습니다. 『개념연결 초등수학사전 3·4학년』은 전국수학교사모임 초등수학사전팀에서 엄선한 53개 질문을 통해 원리부터 기본 개념까지 초등 저학년 수학 내용을 모두 담았습니다. 따라서 초등 중학년 수학의 개념이나 내용 중 빠진 부분은 없으며, 수록된 53개의 질문이면 초등 3·4학년 학생이 할 수 있는 질문, 초등 저학년 수학 개념 중에서 고민해야 할 질문을 모두 다룬 것입니다.
새로 바뀐 교육과정이 반영된 최신 수학사전
『개념연결 초등수학사전』은 새로 적용된 교육과정에 맞춰 제작되었습니다. 교과서로 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