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식객, 팔도를 간다 : 전남 편
저자 허영만
출판사 김영사
출판일 2011-08-31
정가 11,000원
ISBN 9788934951261
수량
인터뷰_ “약간 쌉쌀하면서도 깔끔한 뒷맛! 봄여름 입맛 돋워주는 고들빼기김치가 좋다.”
역사와 맛_ 한국의 맛과 멋이 머무는 곳, 전라남도

1화_ 갓김치
허영만의 요리메모/ 취재일기, 그리고 못다 한 이야기들
2화_ 고추장 굴비
허영만의 요리메모/ 취재일기, 그리고 못다 한 이야기들
3화_ 1+1+1+1
허영만의 요리메모/ 취재일기, 그리고 못다 한 이야기들
4화_ 홍어를 찾아서
허영만의 요리메모/ 취재일기, 그리고 못다 한 이야기들
5화_ 소금의 계절
허영만의 요리메모/ 취재일기, 그리고 못다 한 이야기들

전남의 또 다른 맛
전남 맛지도
푸짐한 상차림에 맵고 진한 감칠맛, 전남 음식을 만난다!
대한민국 방방곡곡을 누비며 신토불이 내 고장의 맛을 찾아 떠나는 《식객, 팔도를 간다》 시리즈 다섯 번째 ‘전라 편’! 《식객》의 걸작 에피소드 중 독자에게 사랑받은 전남 음식 ‘갓김치’, ‘굴비 장아찌’, ‘육개장’, ‘홍어회’, ‘천일염’ 등 다섯 편을 수록했다. 작가 인터뷰와 함께 본편에서 다루지 못했던 꼬막무침, 감장아찌, 톳두부무침, 쌀강정 등 전라 고유의 음식들과 조리법을 추가로 담아 볼거리가 더욱 풍성해졌다.

Best of the Best! 《식객》의 걸작 에피소드를 한데 모은 베스트 컬렉션!

출판사 리뷰

2면의 바다, 산지와 분지, 기름진 토양… 천혜의 자연이 만든 전남 요리들!

<갓김치> 푸짐하고 화려한 양념, 아삭아삭 식감에 눈물 핑 도는 매운 맛! 여수에서 김치공장을 하는 친구가 성찬에게 팔아달라며 갓김치를 보낸다. 너무 많은 양에 처치 곤란인 성찬을 진수가 팔을 걷어붙이고 나서 돕는다. 힘들게 다 팔고 집에 돌아온 성찬에게 친구가 전화해 친구들의 도움으로 겨우 부도를 막았다고 말하는데…. 허영만 화백의 경험담을 만화로 구성한 에피소드.

<굴비 장아찌> 한여름 최고의 밑반찬! 정성 가득 담긴 고급 발효 음식! 명절을 맞아 고향 해남에 내려간 성찬은 어렸을 때 반찬 투정하던 자신에게 ‘고추장 굴비’ 반찬을 해준 옆집 할머니가 홀로 외롭게 지낸다는 사실을 알고 생선 소금조림과 케이크를 드리며 마당을 정리해준다. 다음 날 아침, 성찬은 할머니에게서 추억의 고추장 굴비 보답을 받는다. 우리의 이웃과 담장의 의미를 다시 생각하게 해주는 이야기.

<육개장> 얼큰하고 개운한 맛! 지방과 단백질 풍부한 한여름 보양 별식! 치매에 걸린 시어머니를 모시는 민기 엄마는 시어머니의 까다로운 입맛에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는다. 얼마 뒤 시어머니가 세상을 떠나고 장례식장에서 육개장을 준비하면서 민기 엄마는 시어머니가 자신을 괴롭힌 이유에 대해 깨닫는다.

<홍어회> 코와 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