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부터 세상을 살아갈 너희들에게 …2p
규칙1 세상의 당연한 일을 당연하게 해낸다. …10p
규칙2 성장했는지 궁금하다면, 누군가가 아닌 어제의 나와 비교한다. …12p
규칙3 스스로 자신의 험담을 하지 않는다. …14p
규칙4 인사는 언제든 누구에게든 똑같이 한다. …16p
규칙5 노력하는 사람 곁에 머문다. …18p
규칙6 상담할 상대를 잘 고른다. …20p
규칙7 나의 주특기를 찾는다. …22p
규칙8 긴장감을 소중히 생각한다. 그래도 겉으로는 느긋하게 행동한다. …24p
규칙9 손해인지 이익인지만 따지지 말자.…26p
규칙10 바쁜 것을 즐겁게 생각하자. …28p
규칙11 마음을 편안하게 해 주는 장소를 마련한다. …30p
규칙12 맞지 않는다고 끊어 내지 않는다. 어떻게든 맞춰 간다. …32p
규칙13 차려 준 밥에 불평하지 않는다.…34p
규칙14 칭찬은 솔직하게 받아들인다.…36p
규칙15 괴로운 마음도, 부러운 마음도 제대로 표현한다. …38p
규칙16 가끔 레벨업 해보자. …40p
규칙17 배우지 않았다고 변명하지 않는다. …42p
규칙18 지금 있는 곳에서 철저하게 즐긴다. …44p
규칙19 보이지 않는 소중한 것에 집중하자. …46p
규칙20 누군가를 돕는 즐거움을 경험하자. …48p
규칙21 나와 마찬가지로 다른 이에게도 규칙이 있다는 것을 인정하자. …50p
규칙22 상식이 다른 사람에게 마음을 연다. …52p
규칙23 다정함만으로는 살 수 없다. …54p
규칙24 고뇌하고 있는 자신에게 도취하지 않는다. …56p
규칙25 신용을 착실히 쌓아 둔다. …58p
규칙26 뉴스를 본다. 그리고 생각한다. …60p
규칙27 무엇을 하더라도 빠릿빠릿하게! …62p
규칙28 의욕은 스스로 찾아낸다. …64p
규칙29 한 방에 역전해서 이기려고 하지 않는다. …66p
규칙30 어떤 일이라도 진심으로 한다. …68p
규칙31 ‘오늘만’을 조심한다. …70p
규칙32 모두가 함께라고 안심하지 않
아이에게 읽어주는 동안
잊었던 자신을 발견하는 책
아마존 어린이 부문 베스트셀러
인생의 지침과 세상의 진실을 알려주는,
다카하마 마사노부의 ‘인생과 세상의 규칙’
미국의 명문 대학이 공통적으로 삼고 있는 합격 기준이 하나 있다. 바로 ‘답이 없는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는 능력’이다. 교육이란 ‘모르는 것을 알게 하는 과정’이라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래서 더 많은 것, 더 어려운 것을 계속해서 가르치려 한다. 그 결과 선행학습은 점점 더 심화되고, 심지어는 IQ 테스트까지 미리 공부한다. 하지만 과연 이게 옳은 교육 방법일까?
이 책의 저자이자, 700만 일본 어린이의 멘토인 다카하마 마사노부는 이런 교육 방식을 단호하게 거부한다. 지식의 학습이 교육의 일부이기는 하지만 그것은 그저 ‘누구나 하려고 들면 할 수 있는 기초 능력’을 익히게 하는 데 지나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는 ‘국가가 제 몫을 하지 못하는 어른을 길러내고 있다’고 선언하며 ‘인지 능력’이 아닌 ‘비인지 능력’을 강조하는 하나마루 학습회를 창설해 강연을 시작했다. 전단지 하나 뿌리지 않은 초라한 시작이었지만, 호응은 폭발적이었다. 소문을 들은 학부모들이 직접 장소와 회원을 섭외해줬고, 20명이던 회원 수는 어느덧 2만 명을 넘겼다.
정답이 없는 시대에 요구 되는 것은
‘학력’이 아닌, 인간으로서의 기본적인 힘
학교는 아이들의 능력을 측정하고, 그에 맞춰 줄을 세워 상급 학교로 진학시킨다. 그래서 암기와 요령으로 얻을 수 있고, 수치로 측정이 가능한 능력이 중시된다. 쉽게 말해 ‘성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능력’, 이른바 ‘인지 능력’이다.
그러나 세상을 살아가는 데는 인지 능력에 포함되지 않는 능력이 더욱 중요하다. 몰라도 알려고 하는 의지, 실패를 발판으로 삼는 힘, 때로는 재미없는 일에도 집중하는 힘, 그리고 내가 소중한 만큼 다른 이도 존중하고 공감하는 마음 등이 그것이다. 이것이 저자가 강조하는 ‘비인지 능력’이다.
쉽게 말해, 비인지 능력은 사람을 어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