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청중을 변화시키는 해설
저자 샘 햄
출판사 바른북스
출판일 2023-12-20
정가 32,000원
ISBN 9791193647585
수량

추천사
서문
감사의 글
한국어판 서문
역자 서문

제1장 해설과 커뮤니케이션
1. 해설과 관련된 세 가지의 중요한 용어
2. 해설의 업무상 정의
3. 해설과 강의의 차이
4. 존스 씨를 기억하시나요?
5. 통제할 수 있는 청중과 통제할 수 없는 청중
6. 커뮤니케이션으로서 해설
7. 재미·눈높이·짜임새·테마 순에서 테마·짜임새·눈높이·재미 순으로

제2장 좋은 해설의 네 가지 커뮤니케이션 요소
1. 좋은 해설은 테마가 있다
2. 좋은 해설은 짜임새가 있다
3. 좋은 해설은 청중의 눈높이에 맞다
4. 좋은 해설은 재미있다
5. 요약 및 다음 장 미리보기

제3장 해설의 최종 목표
1. 해설의 궁극적인 목표들
2. 동기유발로서 해설
3. 가르침으로서 해설
4. 엔터테인먼트로서 해설
5. 탁월한 해설의 조건
6. 어떠한 목표가 가장 중요한 목표라고 할 수 있는가?

제4장 모든 해설이 청중을 변화시킬 수 있는가?
1. 테마·짜임새·눈높이·재미 = 성공
2. 명품 해설의 요소 중 하나가 빠지거나 덜 강조된 경우

제5장 해설을 통해 청중을 변화시키기
1. 첫 번째 변화 - 해설은 청중의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다
2. 두 번째 변화 - 해설은 청중의 태도를 변화시킬 수 있다
3. 세 번째 변화 - 해설은 청중의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다
4. TORE테마·짜임새·눈높이·재미 모델
5. 요약 및 다음 장 미리보기

제6장 해설에 있어 테마의 양면성과 청중의 수용
1. 해설에 있어 테마란 무엇인가? 테마의 의도와 결과
2. 해설 테마에 대한 탐방객의 수용
- 하나의 테마와 서로 다른 수용

제7장 모든 테마가 동등한 것은 아니다
1. 테마가 충분히 강력한 것인지를 어떻게 알 수 있는가?
2. 강력한 테마의 구성요소
3. 테마를 강력하게 만드는 방법들
4. 어려운 테마에 흥미를 더하는 방법
5. 최초로 테마를 작성하는 과정에서 유용한 팁들
6. 테마가 아닌 것들
7. 요약 및 다
추천사

미국해설사협회의 상임이사로서 지난 17년간 재직하는 동안 해설의 방식은 엄청나게 많은 양의 정보를 제공하는 강의 스타일의 해설 또는 재미있기는 하나 서로 관련이 없는 복잡한 것들을 제공하는 해설로부터 생각을 불러일으키는 테마 중심의 해설로 변화되었고, 나는 해설사들의 세계의 엄청난 변화를 목격하였다.

현재 미국해설사협회의 자격 및 교육훈련 프로그램은 저자의 테마 중심 해설에 크게 의지하게 되었고, 세계 여러 곳의 해설사 교육훈련 프로그램 역시 테마 중심 해설의 가치를 인정하고 있다. 이 책의 저자인 샘 햄(Sam H. Ham은 외딴 보호구역에서 혼자서 일하는 해설사들에게 존경받고 있을 뿐만 아니라 미국의 큰 주립대학에서 가르치는 교수이기도 했다. 그는 해설사들의 해설사이자 교사이다. 나는 누구도 저자보다 이런 부류의 일을 잘하지는 못했다고 말하고 싶다. 그를 아는 사람들은 누구나 변화를 이끌어 내려는 그의 진정한 열정에 고무된다.
- 팀 메리만 (Tim Merriman, 미국해설사협회(National Association for Interpretation 前 상임이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