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는 글 : 한국 건축의 미래를 위하여 7
건축이 뭔지, 아빠가 들려줄게! 13
1. 건축의 3대 요소 19
2. 건축의 시작 27
3. 건축의 발전 35
4. 아름다움을 위한 건축 - 그리스 건축 47
5. 실용성을 위한 건축 - 로마 건축 59
6. 새로운 종교를 위한 건축 - 로마네스크 건축 67
7. 신의 창조가 계속되는 건축 - 고딕 건축 81
8. 누구를 위한 건축인가? - 르네상스 건축 91
9. 혼란의 시대, 무엇을 위한 건축이었나? - 바로크 건축 103
10. 근대로 넘어가는 전환기 건축 115
11. 근대(모더니즘 건축의 태동 125
12. 지역주의, 포스터 모더니즘, 다양한 ‘-ism’ 건축 135
13. 뿌리 깊은 전통 건축 탐구 151
14. 콘크리트보다 친환경 재료!(Less Concrete, More Earth 171
후기 이제 건축 얘기가 나오면, 가만히 계실 수 없을 겁니다 187
실제로 우리는 건축을 잘 알고 있을까
건물은 누가 만들까? 물론 건축가가 만들지만, 건축을 의뢰하는 건축주가 없으면 건물이 설 수 없다. 또한, 건축에 필요한 목수, 석공, 벽돌공, 토목 기술자, 전기 기술자, 조경 전문가 등 다양한 분야 건축인 없이는 건물을 완성할 수 없다. 유럽을 봐도 중세 시대 가장 강력한 세력이었던 교회가 종합예술인 건축을 주도하고, 르네상스 시대 메디치 가문이 천재 건축가들을 후원하고 양성하지 않았다면 지금도 전 세계인이 방문하고 감탄하는 유적은 존재하지 않았을 것이다.
이후, 시대가 바뀌고 사회를 주도한 자본가와 사업가 같은 부르주아 계급이 주요 건축주가 되면서 도시 모습이 부르주아 풍으로 변했고, 이어서 다수 대중이 현대 사회의 주역이 되고, 집단 거주지인 아파트, 노동 공간인 사무 빌딩, 대형 공장 등이 등장하면서 전혀 새로운 풍경이 연출됐다. 이처럼 건축물은 시대의 산물로, 어떤 건축주가 어떤 생각과 욕구, 의식과 의도로 무엇을 강조하느냐에 따라 건축가의 설계도 달라질 수밖에 없다.
동양 전통 건축물에서도 건물 이면에 숨은 철학과 의도를 읽을 수 있다. 정원이 앞마당에 있는 중국이나 일본 건축과 달리 왜 우리 전통 한옥에는 정원이 뒷마당에 있는지, 담장이 높은 그들 건축과 달리 우리 전통 건축의 담은 왜 별로 높지 않은지, 돌과 벽돌을 쌓아 올린 서양 전통 건물과 달리 왜 우리 전통 가옥은 기둥을 중심으로 모든 문을 걷어 올릴 수 있는 구조로 설계됐는지, 중국과 일본의 지붕과 그 모양이 현저히 다른 우리 전통 건축의 지붕과 처마에는 어떤 고려가 숨어 있는지, 이 책은 상세한 그림과 만화를 통해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고 재미를 느낄 수 있게 구성됐다. 아울러 책의 구석구석 주제에 관련된 중요한 정보들을 배치해서 전반적인 지식을 보충해주고 주제에 대한 독자의 흥미를 북돋는다.
아이가 꼭 읽어야 할 건축 관련 책
한때 ‘공간이 의식을 지배한다’는 말이 유행했다. 인적 없는 사막이나 캄캄한 감옥에 있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