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Ⅰ. 아이트래킹 연구 이해하기
1. 아이트래킹, 시선 추적이란?
1 눈길을 주다
2 자기 기입식 설문 조사와 아이트래킹
3 아이트래킹 리서치는 무엇에 필요한가?
4 본다는 것 그리고 대상과 시간
5 시선의 구성과 아이트래킹의 지표
6 아이트래커
2. 아이트래킹 연구 사례
1 유명 연예인을 모델로 쓴 광고에서 소비자는 제품을 볼까? 연예인을 볼까?
2 재미있는 광고를 본 소비자의 반응을 동공의 크기로 알 수 있을까?
3 페널티 킥을 앞둔 축구 선수는 골키퍼를 볼까? 아니면 볼과 골대만 볼까?
4 어린이와 성인 화가는 그림을 그릴 때 무엇이 다를까?
5 피아니스트는 연주할 때 악보를 더 많이 볼까? 건반을 더 많이 볼까?
6 소개팅에서 상대와 아이 콘택트를 많이 하면 커플로 이루어질 확률이 높을까?
7 상대방의 얼굴에 가면을 씌워 표정을 가리면 사람들은 어디를 많이 볼까?
3. 아이트래킹 연구 절차와 설계
1 연구 설계
2 녹화
3 분석
Ⅱ. 스크린 타입 아이트래커 사용하기
1. 프로젝트 준비하기
1 프로그램 설치
2 최신 버전 업데이트
3 Tobii Pro Lab 구성 및 인터페이스
(1 Tobii Pro Lab
(2 Project Overview
(3 Design
(4 Record
(5 Analyze
2. 프로젝트 시작하기: Tobii Pro Lab, Project Overview
1 프로젝트 파일 생성
(1 Create New Project
(2 Project Type 선택
(3 Project Type 종류
(4 저장 및 폴더 위치
2 기존 프로젝트 파일 불러오기
3 프로젝트 파일 옮기기
4 프로젝트 세팅하기
(1 녹화된 아이트래킹 데이터
(2 실험 참가자 이름 설정하기
(3 변수 설정하기
(4 데이터 내보내기, 가져오기, 관리하기
(5 분석 툴
3. 아이트래킹 녹화를 위한 실험 자극물 세팅: Design
1 Timeline 세팅
(1 Timeli
책 속에서
사람의 눈은 끊임없이 움직입니다. 눈이 움직인다는 것은 사람이 살아 있다는 증거입니다. 심장이 쉬지 않고 뛰는 것처럼 잘 때를 제외하고는 사람의 눈은 무언가를 계속 봅니다.
p.17
소개팅에 나가서 상대방을 만났을 때 당신은 무엇을 보나요? 이번 실험은 데이트 상대자에게 아이트래킹 글라스를 씌우고 상대방의 무엇을 보는지 밝혀내었습니다. 실험에 참여한 데이트 상대자들이 서로를 소개하고 관심사를 이야기하는 동안, 그중 한 명의 시선을 녹화하였습니다.
p.42
녹화된 아이트래킹 데이터를 리뷰하고 시각화하며 분석합니다.
p.66
Advance on 〉 Gaze: 실험 참가자가 자극에 정의된 영역(트리거 존 내에서 일정 시간 동안 시선을 고정할 때까지 자극이 표시됩니다. 시간은 Seconds 및 Milliseconds 단위로 지정됩니다. 트리거 존 외부를 응시하거나 트리거 시간에 도달하기 전에 34ms 이상의 데이터 손실이 있는 경우, Gaze 트리거 시간은 0에서 다시 시작됩니다.
p.91
Design 섹션에서 실험 자극물을 설계했던 순서 그대로 녹화가 되기 때문에 Analyze에서 동일한 순서, 동일한 내용의 녹화 영상이 Recording Timeline에 나타나게 됩니다. 이를 ‘Entire Recordings’라고 부릅니다.
p.115
Offset 설정은 Start Point와 End Point에서 지정한 시간만큼 이동하여 Start Event 혹은 End Event를 만드는 것을 이야기합니다.
p.1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