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게임 시나리오 기획자를 위한 안내서 : 이론과 실무 그리고 포트폴리오까지, 게임 시나리오의 모든 것
저자 양정윤
출판사 에이콘출판
출판일 2024-05-31
정가 26,000원
ISBN 9791161758510
수량
1부. 이론

1장. Welcome to 게임 시나리오
1.1 달라진 게임의 위상 그리고 게임 시나리오
1.2 한국형 게임 시나리오의 현주소
1.3 게임 시나리오의 이해
1.4 게임 시나리오 구성 요소
1.5 게임의 문법
1.6 게임 시나리오의 역할
1.7 게임 시나리오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야 하는 이유
나의 게임 기획자 일지

2장. 전지적 게임 시나리오 기획자 시점
2.1 게임 시나리오를 디자인하는 직업
2.2 게임 시나리오 직군의 구성
2.3 게임 시나리오 직군의 수요와 공급
2.4 게임 제작 단계에 따른 게임 시나리오 업무
2.5 게임 시나리오 기획자의 현실
2.6 게임 시나리오 기획자는 어떻게 될 수 있나?
2.7 게임 시나리오 기획자의 경험치 쌓기
나의 게임 기획자 일지

3장. 게임 스토리를 전달하는 장치들
3.1 스토리텔링의 진화
3.2 텍스트 스토리텔링
3.3 연출 스토리텔링
3.4 환경 스토리텔링
3.5 사운드 스토리텔링
3.6 상호작용 스토리텔링
3.7 시스템 스토리텔링
3.8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
3.9 사용자 스토리텔링
3.10 스토리텔링을 위한 게임 시나리오 기획자의 자세
나의 게임 기획자 일지

2부. 심화

4장. 게임 세계관 설정
4.1 게임 세계관의 이해
4.2 게임 세계관의 본질
4.3 세계관의 원형
4.4 세계관을 구성하는 요소들
4.5 세계관 설정 템플릿
4.6 핵심 가치에 따른 세계관 설계
4.7 설정도 잘하는 기획자
4.8 어떻게 해야 설정을 잘할 수 있을까?
나의 게임 기획자 일지

5장. 게임 캐릭터 설정
5.1 게임 캐릭터의 이해
5.2 캐릭터의 원형 활용하기
5.3 매력적인 캐릭터
5.4 어떤 캐릭터가 매력적일까?
5.5 게임 속 악당들
5.6 캐릭터를 욕망에 빠뜨리자
5.7 캐릭터를 인간답게 만드는 결핍
5.8 캐릭터 설정 가이드
나의 게임 기획자 일지

6장. 게임 스토리 작법
6.1 백지의 공포
6
〈블레이드 앤 소울〉 퀘스트 기획부터 〈스텔라 블레이드〉 시나리오 기획까지!
탑티어 게임 시나리오 기획자가 안내해 주는 취업&생존 공략 가이드!

<던전 앤 파이터>, <타임 앤 테일즈> 게임만화 스토리 작가로 활동하다 게임 시나리오 기획자로 전직했다. 이 책은 지난 18년간 유명 PC 온라인, 모바일, 콘솔 게임 개발에 참여하며 쌓은 저자의 노하우를 담은 게임 시나리오 작법서다. 국내외 유명 게임들과 저자가 참여한 게임의 사례를 들어 이론과 실무를 이해하기 쉽게 정리했다.
게임 스토리텔링 방법론을 비롯해 지금껏 공개된 정보가 부족했던 퀘스트 기획 실무와 게임 시나리오 직군 포트폴리오 전략까지 체계적으로 전달한다는 점에서 가치가 높다. 게임 시나리오에 관심이 있거나 취업을 꿈꾼다면 반드시 읽어봐야 할 필독서다.

이 책에서 다루는 내용

다양한 게임 예시와 예문을 통해 알기 쉽게 정리한 게임 시나리오 작법론
아는 만큼 보이는 게임 스토리텔링 장치들
18년차 게임 시나리오 기획자의 생존 가이드
<블레이드 앤 소울> 퀘스트 기획자 출신이 알려주는 퀘스트 기획 실무 노하우
지망생을 위한 취업 포트폴리오 작성 전략

이 책의 대상 독자

게임 시나리오 직군에 취업을 희망하는 지망생
게임 업계에 재직 중인 주니어 게임 기획자
게임 시나리오에 관심이 있는 독자 및 창작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