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내 아이, 캥거루처럼 키워라
저자 이근
출판사 이가서
출판일 2010-12-20
정가 14,000원
ISBN 9788958642855
수량
책을 내면서 세상 모든 엄마와 아이의 건강과 행복을 위하여
추천의 글 아이의 입장에서 바라본 따뜻한 육아서

0~1세

아기 울음
58일, 목소리 트이고 폐활량 커지게 울리라고 / 81일 된 아기, 5분씩 울리기 훈련 / 92일 된 아기, 혼자 놀게 하려고 22 11개월 된 아기, 밤마다 자기 전에 울어 / 한국 아기 울음에 관한 연구논문 / 영아산통 ∥ 안아주기 1개월, 하루 종일 안아달라고 / 7개월, 손 타는 아기는 울려서 버릇 들여야 / 2세, 밖에 나가면 안아달라고 떼써 / 캥거루와 사람 이야기 / 파악반사 43 할로우 박사의 원숭이 실험 ∥ 아기 재우기 2개월, 울려서라도 혼자 자게 해야 / 3개월, 눕혀 재우려니 자지러지게 울어 / 13개월, 악쓰고 울어도 내버려두기 ∥ 엎어 재우기 64일, 엎어 재우니 잠을 더 길게 자는데 / 8개월, 엎드려 재우면 척추측만증과 평발 걸려 ∥ 잠투정 70일, 잠투정으로 울다 지쳐 잠들어 / 80일, 잠들기 전 세워 안아야 잠들어 / 7개월, 잠투정으로 안아줘도 죽어라 울어 ∥ 분리불안 6개월, 엄마가 안 보이면 울기 시작 / 8개월, 엄마가 보여도 멀어지면 울어 / 11개월, 껌딱지처럼 엄마에게서 떨어지지 않아 ∥ 낯가림 5개월, 장소 낯가림이 심해서 / 7개월, 낯가림 없는 아기 / 9개월, 억지로 낯선 사람과 접촉 시도해 / 돌, 외출 많이 하면 쉽게 엄마한테서 떨어지나 ∥ 보행기 5개월, 보행기를 태우면 자세가 불안해 / 5개월, 보행기는 어느 시기에 태워야 하는지 / 7개월, 보행기 타면 아기 다리 O자 된다고 ∥ 아빠 19개월, 여자아이는 언제부터 아빠를 더 따르나 / 20개월, 잘 시간에는 아빠를 멀리 해 / 20개월, 신랑이 아기를 질투해 /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 텔레비전·비디오 5개월, 비디오 틀어주면 혼자 노는데 / 18개월, 비디오 보면서는 밥을 잘 먹어 / 23개월, 하루 종일 비디오만 보려고 ∥ 이유식 먹이기 7개월, 밥 안 먹고 물고 있다가 뿜
미국 소아정신과에서 찾은 한국 전통의 육아관,
아이를 하나의 독립된 인격체로 대우하고 의견을 존중하라!


미국식? 한국식!

필자는 미국에서 소아과의사와 소아정신과의사로 10년, 한국에서 소아과교수로 30여 년, 전부 합하면 40년을 엄마와 아기들을 만나며 살아왔다.
이처럼 풍부하고 다양한 경험을 한 필자가 미국의 소아과와 소아정신과의 관점에 대해 명쾌하게 이야기해주고 있다. 미국 소아과의사의 주 상대는 아기보다는 엄마이고 관심도 엄마에게 더 많이 가며 아기는 두 어른 사이에서 하나의 오브제가 되는 경우도 있다. 그래서 그들이 처방해주는 ‘미국식 답변’은 얼핏 들으면 엄마 편의를 위한 쉬운 방법인 것 같다. 예를 들어 ‘아기가 울어도 금방 달려가지 말고 적어도 3분은 기다렸다 가야 한다’ ‘밤에 자지 않고 울면 울게 내버려두어야 한다’ ‘아기가 먹고 난 후 금방 먹겠다고 한다고 금방 다시 먹이지 말아야 한다’ 등. 하지만 실제로는 도저히 불가능한 방법임을 알 수 있다. 아기가 우는데 어떻게 몇 분간 울도록 내버려 둘 수 있는 엄마는 없다. 아기의 울음소리를 들으면서 가만히 앉아 있는 건 엄마에게는 고통 그 자체이기 때문이다.
이후 필자가 접한 소아정신과에서 권장하는 육아방식은 신기할 정도로 한국의 전통 육아법과 닮아 있다고 한다. 미국 소아정신과와 우리나라 전래 육아방식은 한마디로 ‘아기 중심’의 육아로써 아기의 마음을 헤아려주고, 이해하고 아기가 원하는 대로 해주는 방법인 것이다. 소아정신과에서는 아기를 인격체로 존중하며 엄마보다도 아기가 더 중요하고 의사는 아기에게 초점을 맞춘다. 엄마는 정보 제공자이고 아기를 다루는 부차적 인물이라고도 말할 수 있다.
지금 한국에서 미국 소아과의 육아방식이 퍼지고 있다. 한국 전통방법과도 많이 다르고 또 결코 바람직하지 않은 미국식 육아방식이 수입되고 엄마들이 이를 실천하려 하고 있다. 검증을 거치지도 않은 육아방법을 미국식, 나아가 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