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발행제 역사교과서를 간행하면서
Ⅰ. 선사시대
1. 구석기시대와 신석기시대
① 구석기시대와 인류 진화
② 신석기시대와 신석기혁명
2. 우리 민족의 선사시대
① 구석기시대의 유적과 유물
② 우리 민족의 직접적 조상들은 신석기인들
③ 동이족 요하 문명과 홍산 문화
④ 청동기시대와 철기시대
Ⅱ.역사시대의 전개와 고조선
1. 고조선 건국과 발전
① 단군왕검이 고조선을 건국하다
② 고조선 강역과 나라의 성격
2. 고조선 시기의 중원과 일본
① 중원 여러 민족과 국가들
② 고조선 주민들의 일본열도 진출
③ 고조선과 중원 국가들의 경계
3. 기자조선과 위만조선
① 삼조선과 기자조선
② 위만조선에 대한 이해
4. 위만조선과 한의 전쟁
① 위만조선과 한나라의 전쟁
② 한사군과 낙랑군
5. 고조선 경제·사회·문화
① 고조선의 경제
② 고조선의 법과 세금
③ 고조선의 종교
④고조선의 과학기술
⑤고조선의 문학과 예술
Ⅲ. 여러 나라 시대의 전개
1. 부여
①부여의 건국과 발전
②부여의 정치와 사회
③부여의 대외관계
④부여의 쇠퇴와 멸망
2. 삼한
①삼한의 실체
②삼한과 고구려, 백제, 신라
③마한의 멸망
④삼한의 풍속
3. 신라 전기사
①신라의 건국사화와 그 성격
②전기 신라의 발전
③전기 신라의 행정조직
4. 고구려 전기사
①고구려의 건국
②고구려 초기 도읍지와 강역
③전기 고구려의 정치제도와 영토확장
④후한과의 충돌
5. 백제 전기사
①백제 건국사화
②백제 건국 연대와 초기 도읍지
③백제 전기 중앙행정 조직
④백제 전기의 외교와 전쟁
6. 가야
①가야의 건국과 그 강역
②가야의 성장과 멸망
③가야계의 일본열도 진출
7. 최씨낙랑국
①최씨낙랑국의 기원
②낙랑군이 평양에 있었다고 조작한 유적과 유물들
③북한학계에서 발굴한 낙랑국 유적과 유물들
8. 읍루·동옥저·예
①읍루·동옥저·예의 위치
②서쪽에서 동쪽으로 이주한 국가들
③예와 예맥
④민족귀속성
⑤
광복 80년 만에 빛을 본 독립운동가들의 역사관
-《대한민국 역사교과서(전2권》를 발간-
1.
이종찬 광복회장(우당 이회영 선생 손자, 전 국정원장은 평생 의문이 하나 있었다. 1936년생인 그는 어린 시절 상해에서 자랐다. 항일 투사였던 집안 어른들은 늘 그에게 국사를 가르쳤다. 그때 배운 역사와 지금 이 나라에서 가르치는 역사가 왜 이렇게 다르냐는 의문이었다.
그 해답은 자명하다. 1945년 광복 이후 지금까지 발행했던 모든 ‘역사(국사 교과서’는 국정과 검인정을 막론하고 조선총독부 학무국에서 발간한 《심상소학 국사(일본사》 내의 조선사 부분과 본질적 차이가 없기 때문이다.
모든 역사서술은 시간과 공간으로 이루어진다. 현행 검인정 교과서는 이 두 가지가 크게 왜곡되어 있다. 현 교과서는 단군을 지움으로써 우리 역사의 시간을 축소했다. 시간을 축소한 역사가 공간을 축소하지 않을 리 없다. 중국 동북공정의 핵심은 만주는 물론 북한 강역도 고대 중국 땅이라는 것이다. 북한 유사시에 중국이 북한을 차지하고 동북 4성으로 만들 것이라는 정보들이 있다. 중국이 북한을 차지하는 핵심 논리는 낙랑군을 비롯한 중국의 군현(한사군이 평양을 비롯한 북한 강역에 있었다는 것이다. 현재 사용하는 검인정 교과서들은 낙랑군을 평양에 있었다고 표기하고 있다. 중국이 북한 강역을 차지하고 “대한민국 교육부에서 인정한 한국사 교과서에 북한 땅이 우리 것이라고 하지 않았느냐?”라고 묻는다면 무엇이라고 대답할 것인가? 낙랑군을 비롯한 한사군은 북한 강역이 아니라 지금의 중국 하북성 및 요녕성 서부에 있었음에도 한국사 교과서들은 조선총독부의 지침을 따라서 우리 역사 공간을 팔아먹고 있다.
2. 2천여 리 잘라먹은 고려 북방 강역
현행 한국사 교과서는 고려의 강역을 압록강에서 지금의 원산만까지 사선(斜線으로 그려놓고 ‘천리장성’이라고 표기하고 있다. 이에 따르면 고려는 한반도의 2/3밖에 차지하지 못한 볼품없는 나라이다. 조선 세종 때 4군6진을 개척해 압록강~두만강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