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독자들에게
서문
1장. 무지개를 넘어서
흑백영화의 사후 색채화
01. 달 세계 여행, 조르주 멜리에스
02. 인톨러런스, 데이비드 W. 그리피스
03. 오즈의 마법사, 빅터 플레밍
04. 판타지아, 월트 디즈니 프로덕션
05. 검은 수선화, 마이클 포웰 & 에머릭 프레스버거
06. 강, 장 르누와르
07. 사랑은 비를 타고, 스탠리 도넌 & 진 켈리
08. 순정에 맺은 사랑, 더글러스 서크
09. 수색자, 존 포드
10. 현기증, 앨프리드 히치콕
11. 아라비아의 로렌스, 데이비드 린
2장. 무한한 상상력
코닥과 후지필름
01. 쉘부르의 우산, 자크 드미
02. 붉은 사막, 미켈란젤로 안토니오니
03. 컬러 미 블러드 레드, 허셸 고든 루이스
04. 2001 스페이스 오디세이, 스탠리 큐브릭
05. 외침과 속삭임, 잉마르 베리만
06. 투키 부키, 지브릴 디옵 맘베티
07. 바비, 라지 카푸르
08. 쳐다보지 마라, 니콜라스 로그
09. 불안은 영혼을 잠식한다, 라이너 베르너 파스빈더
10. 잔 딜망, 샹탈 아케르만
11. 신이 내게 말하길, 래리 코언
12. 서스페리아, 다리오 아르젠토
13. 란, 구로사와 아키라
3장. 새로운 시대의 도래
색채 이론
01. 블루 벨벳, 데이비드 린치
02. 딕 트레이시, 워렌 비티
03. 블루, 데릭 저먼
04. 쉰들러 리스트, 스티븐 스필버그
05. 세 가지 색 3부작, 크시슈토프 키에슬로프스키
06. 중경삼림, 왕가위
07. 세븐, 데이비드 핀처
08. 벨리, 하이프 윌리엄스
09. 박하사탕, 이창동
10. 처녀 자살 소동, 소피아 코폴라
11. 하지만 나는 치어리더예요, 제이미 바빗
12. 2층에서 들려오는 노래, 로이 안데르손
13. 트래픽, 스티븐 소더버그
14. 아멜리에, 장피에르 죄네
15.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미야자키 하야오
4장. 디지털 원더랜드
컬러 텔레비전
01. 에비에이터, 마틴 스코세
고유한 감성과 매력적인 세계는
잘 조합된 컬러 팔레트에서 나온다
누구나 한 번쯤은 영화를 본 뒤 영화 속 색감에 매혹되는 경험을 해봤을 것이다. 수년 전 개봉한 「그랜드 부다페스트 호텔」도 파스텔톤의 알록달록한 색감으로 큰 인기를 끌며 관객들 사이에서 ‘웨스 앤더슨 신드롬’을 일으켰다. 이야기가 복잡한데도 인상적인 색상이 쓰였다면 관객은 충분히 영화에 몰입하게 된다. 색은 영화의 화면 안과 밖을 잇는 연결고리가 된다. 따라서 프로덕션 디자이너는 영화 제작에 앞서 기획 의도를 담은 컬러 팔레트를 중요하게 여긴다. 명작으로 칭송받는 영화나 영화사에 족적을 남긴 명화들은 모두 독특하고 고유한 컬러 팔레트를 가지고 있다. 박찬욱의 영화와 웨스 앤더슨이 감독한 영화를 스틸 사진만 보고도 서로 다르다고 구분할 수 있는 이유다. 영화는 사전에 설정한 컬러 팔레트 속 색상을 조합해 차갑거나 따뜻한 분위기를 만들기도 하고, 인물의 성격을 표현하거나 앞으로 닥칠 곤경을 복선으로 심어두기도 한다. 이렇듯 컬러만 잘 사용해도 이야기의 효과가 극대화되고 보는 사람의 감정을 창작자의 의도대로 이끌어낼 수 있다.
비주얼 시대를 살아가는
모든 이를 위한 컬러 교양서
『컬러의 세계』는 영화 평론가인 찰스 브라메스코가 컬러 팔레트에 주목해 영화를 분석한 책이다. 저자는 이 책에 컬러영화의 태동기부터 디지털 아이맥스 영화에 이르기까지, 100년의 영화사를 관통하는 50편의 영화를 엄선했다. 페이지를 넘길 때마다 영화마다 추려낸 명장면과 그 안에서 추출한 컬러 팔레트가 화려한 색채를 뽐낸다. 우리에게 친숙한 할리우드 영화는 물론, 한국 영화를 세계적인 수준으로 끌어올렸다고 평가받는 「박하사탕」도 함께 실려 있다. 저자의 치밀하고 날카로운 해설도 주목할 부분이다. 소피아 코폴라 감독이 「처녀 자살 소동」 속 핑크색으로 오늘날 밀레니얼 세대에게 어떤 유산을 남겼는지, 「중경삼림」에 쓰인 색채가 어떻게 주인공의 심리 상태를 표현하는지, 또 「박하사탕」의 영호가 왜 회색 양복을 입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