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을 펴내며
프롤로그
1부 불화를 읽는 법
1장 불화를 보는 새로운 시선
불화, 어떻게 볼 것인가 | 공간의 측면에서 이해하는 불화
2장 새롭게 등장하는 불화의 명칭과 그 의미
만다라, 의식을 위한 단 | 의식과 불화 | 부처를 눈앞에 마주하는 방법
3장 불교의식집을 왜 알아야 하는가
불교의식집이란 무엇인가 | 조선 후기 의식집의 특징
2부 주불전에 걸린 불화의 조합
4장 주불전의 부로하와 삼단의례
「진관사수륙사조성기」와 조선 전기 삼단의 기록 | 『진언권공』에 수록된 일상의례 |
주불전의 불화들
5장 후불벽 뒤편의 〈관음보살도〉
주불전의 〈관음보살도〉 벽화 | 관음단과 의식 | 〈관음보살도〉 벽화의 유형
3부 세 개의 단, 세 점의 불화
6장 이름보다도 널리 알려진 별명, 상단탱·
불상 뒤에 거는 그림, 후불탱 | 상단 의례의 정비와 불화
7장 의식의 실세, 중단탱
중단 불화의 변화 | 수륙재와 〈삼장보살도〉 | 예수재와 〈지장시왕도〉 |
일상의례와 〈신중도〉
8장 영혼을 위한 불화, 하단탱
시식의례와 하단탱 | 하단을 배치하는 방법 | 상설화된 하단탱, 〈감로도〉
4부 전각 밖으로 나온 불화
9장 의식단의 확장과 괘불의 조성
야단법석 | 괘불과 성물의 이동
10장 도량에 걸리는 작은 불화들
도량을 꾸미는 불화 | 수륙재의 성행과 새로운 불화의 등장 |
네 명의 사자와 다섯 명의 왕
11장 연결된 공간
에필로그
본문의 주
참고문헌
찾아보기
부록
기능과 공간의 관점으로 다시 보는
우리 곁의 오랜 그림, 조선 불화의 재발견
사찰에 가면 이곳저곳에서 불화를 볼 수 있는데도, 우리가 불화를 제대로 인식하기란 쉽지 않다. ‘그런 그림이 그곳에 있었던가?’라는 생각이 들 정도다. 흔히 불상이 내뿜는 고고한 분위기에 감동하여 불화는 무심코 지나치고 마는 것이다. 그러나, 사찰의 가장 큰 건물인 대웅전에 들어가 내부의 어둠에 눈이 익숙해질 때까지 기다려 보자. 불단과 벽면, 천장까지, 불상에 가려 보이지 않았던 그림들이 전각 전체를 가득 채우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이 책은 그림 안에 무엇이 그려져 있고 어떤 것을 상징하며 무슨 의미가 있는지 분석하는 내용적 접근을 넘어, 그림의 기능과 봉안 공간이라는 관점에서 조선시대 불교회화를 톺아보는 연구를 담고 있다. 각각의 불화를 개별적으로 인식하는 것에서 나아가 불화가 걸린 공간과 그곳에서 진행된 의례라는 맥락을 살펴보면 다양한 연구가 가능해진다. 전각 바깥에 거대한 불화를 걸어 놓고 행한 불교 의례는 마을의 축제이자 공동체가 소통하는 장이기도 했다. 그러므로 한 점의 불화에는 그 시대와 문화, 공동체의 이야기가 담겨 있다. 이 책은 기능과 공간의 관점으로 불화를 바라봄으로써 오랜 시간 전해진 인류의 지혜와 예술인 종교회화를 입체적이고 실재적으로 조망하는 방법을 안내한다.
출판사 리뷰
그렇다면 왜 조선의 불화인가? 전쟁과 화재를 자주 겪은 역사적 상황으로 인해 우리나라 사찰에 있는 전각과 전각 내부의 성보(聖寶는 대부분 조선 후기에 조성된 것이다. 흔히 조선시대를 ‘억불숭유의 시대’라고 치부하지만, 당시 불교 교단은 유교적 가치관을 수용하는 공존의 노력 등을 통해 불교를 전파하였다. 이러한 조선시대 불교계에 대한 재평가 없이 우리나라 불교회화를 이해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불화란 불교의 교리를 엄격한 법도에 따라 시각적으로 재현한 종교화이다. 세속적 의미와는 다르기 때문에 그림에 담긴 교리적 의미를 파악하는 것은 불화를 이해하는 데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