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 공부란 세상을 알아가는 법을 배우는 것
1장 경제 흐름을 이해하고 나의 미래 설계하기시장경제와 금융
자본주의는 어떻게 발전해왔을까? │ 시장경제를 움직이는 다양한 요소들 │ 왜 세계는 무역을 하는가? │ 어떻게 해야 경제적으로 안정된 삶을 살 수 있을까?
작품으로 보는 ‘시장과 금융’
2장 정의로운 사회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사회 정의와 불평등
정의란 무엇인가? │ 개인과 공동체 중 무엇을 우선 고려할 것인가? │ 사회 곳곳에 드리워진 불평등의 그림자 │ 사회 불평등,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작품으로 보는 ‘정의와 불평등’
3장 다양한 문화 속에서 함께 살아가기 문화와 다양성
문화에 따라 달라지는 삶의 양식 │ 끊임없이 충돌하고 섞이며 세상을 움직이다 │ 서로 다른 문화를 어떻게 이해해야 할까? │ 다름을 존중하는 사회로 나아가는 길
작품으로 보는 ‘문화와 다양성’
4장 세계 속의 심화되는 갈등과 평화를 위한 발걸음 세계화와 평화
세계화는 우리의 삶을 어떻게 바꾸었나? │ 협력과 평화를 향한 세계의 손길들 │ 동아시아 평화를 위한 한반도의 숙제
작품으로 보는 ‘평화’
5장 다음 세대를 위한 우리의 선택은 무엇인가?미래와 지속 가능한 삶
인구 변화, 그리고 지구의 앞날은? │ 상처 입은 지구환경에 지속 가능한 미래는 있는가? │ 인공지능과 제4차 산업혁명, 인간의 미래는 어디로?
작품으로 보는 ‘지구의 미래’
마치며 세계, 미래, 그리고 나
함께 읽으면 좋은 책
미주
“수업이 쉬워지고 세상에 눈이 뜨이는
교실 너머 교양을 만나다”
2015 개정 교육 과정에 따라 2018년 신설된
‘통합사회’ 과목을 완벽하게 이해하는 최고의 안내서!
행복부터 시장경제의 흐름, 제4차 산업혁명이 가져올 미래까지
나와 세상을 둘러싼 사회의 아홉 가지 주제를 읽는다!
2018년 최저임금 인상부터 변화하는 남북 관계, 110만 명에 이르는 로힝야족 난민 문제까지……. 오늘날 우리가 살아가는 사회는 그 어느 때보다 복잡다단하다. 나 자신의 행복부터 지구 반대편에서 일어나고 있는 분쟁까지 모든 사회적 현상에는 각기 다른 관점・환경・문화・배경 등이 담겨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복잡하게 얽혀 있는 사회에서 우리는 다양한 문제와 마주하게 되었을 때 무엇이 옳고 그른지, 어떻게 해결해 나가야 할지 올바른 판단을 할 수 있을까?
이에 <2015 개정 교육 과정>에서는 2018년부터 고등학교 1학년에 ‘통합사회’ 과목을 신설함으로써 사회현상이나 문제를 다양한 관점에서 살펴보고 청소년들의 비판적 사고력과 문제해결력을 높이고자 한다. 단순히 지식 중심의 교육에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삶의 이해와 환경’ ‘인간과 공동체’ ‘사회 변화와 공존’의 영역 안에서 다양한 활동을 통해 통합적 학습을 지향하는 것이다.
이런 변화에 발맞추어 『청소년을 위한 사회학 에세이』 등의 베스트셀러 저자이자 『통합사회』 교과서 집필위원인 경인교육대학교 사회교육과 구정화 교수가 신간 『통합사회 교과서와 함께 읽기 1, 2』를 펴냈다. 이 책은 <해냄 통합교과 시리즈>의 첫 번째 책으로, 변화된 교육 과정에 따른 교과 지식을 쉽고 재미있게 설명하는 것은 물론, 청소년들이 지식과 활동을 융합해 세상을 바라보는 안목을 높일 수 있도록 도와준다.
교과 과정의 흐름에 맞게 탄탄한 개념 설명과 풍부한 읽을거리를 담은 최고의 부교재!
이 책은 총 두 권으로 구성되어 있다. 두 권의 책을 통해 우리 사회의 아홉 가지 주제(행복, 자연환경, 생활공간, 인권, 시장경제, 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