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
감수자 서문_UX를 위한 사용자 중심 디자인
Chapter 1 하고 있는 모든 것을 중단하라
Chapter 2 기술 중심에서 인간 중심으로
Chapter 3 정보가전으로의 이동
Chapter 4 PC는 왜 그럴까?
Chapter 5 마술 같은 해결책은 없다
Chapter 6 인프라의 힘
Chapter 7 아날로그적 존재
Chapter 8 왜 모든 것이 그렇게 사용하기 어려운가?
Chapter 9 인간 중심 개발
Chapter 10 인간 중심 개발을 원하는가? 회사를 재조직하라
Chapter 11 파괴적 기술
Chapter 12 정보가전의 세상
부록_정보가전의 사례들
UX의 본질을 풀어낸 도널드 노먼 박사의 대표작 중 하나
기술을 보이지 않게 디자인에 집어넣는 법에 관하여!
기술에는 라이프 사이클이 있고, 기술이 성숙해짐에 따라 기업과 제품도 변화해야 한다. IT 업계는 심플한 디자인을 외치지만 아직도 기술적 복잡성에 치중하는 경향이 있다. 고객은 변화를 원한다. 고객은 사용 편의성과 즐거움을 제공하는 제품들을 원하며, 그러한 제품은 눈에 보이지 않고 숨겨져 있어야 하는 기술에 의해 완성된다. 이 책에서 도널드 노먼은 오늘날의 디지털 제품들이 옛날의 전화기나 손목시계, 카세트 테이프 플레이어처럼 사용하기 쉬운 “정보 가전”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하며 그것의 원리를 풀어냈다.
UX의 창시자로, 애플 부사장, IDEO 펠로우를 역임한 도널드 노먼 박사가 제시한 사용자 중심 디자인 전략은 이미 디지털 디자인 분야에서 성공한 많은 리더가 따랐던 통찰이다. 사용자 중심 디자인은 단순히 사용자를 위주로 생각하자는 상투적인 말이 아니라, 제품의 기획, 디자인, 개발 전 과정에서 전략적으로 추구해야 할 디자인 전략이자 구체적인 방법론이다. UX 디자인과 서비스 기획의 필수적인 고려사항이자 궁극적인 목표인 사용자 중심 디자인을 잘 이해한 독자라면 분명 디자인과 기획에 있어 유의미한 비전을 얻게 될 것이다.
기술을 보이지 않게 디자인에 탑재시켜라!
인간과 제품의 상호작용을 더 매끄럽게 만들기 위한 UX 전략
디지털 제품은 더 많은 일을 할수록 사용하기는 항상 더 복잡해진다. 사용자가 웹 검색 또는 스프레드시트 만들기 같은 작업을 수행하려면 다양한 가이드나 FAQ(자주 묻는 질문를 탐색해야 한다. 도널드 노먼은 그런 제품이 우리를 유연하게 해주지만 그 한계 역시 분명히 한다. 그는 "컴퓨터는 아마도 가장 좌절감을 주는 기술일 것이다."라고 말한다. "제품은 조용하고, 눈에 보이지 않으며, 방해가 되지 않아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기업들이 제품을 디자인하는 방식부터 바꿔야 한다. 노먼은 복잡해진 제품들이 “정보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