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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하늘과 땅이 하나되게 : 예수가 성취한 생성의 여정
저자 허먼 C. 웨이첸
출판사 동연출판사
출판일 2024-04-30
정가 27,000원
ISBN 97889644799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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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책에 부치는 글
머리말
옮긴이의 글

1장 서문

제1부 _ 창조와 생성 원리

2장 하늘과 땅의 분리와 사람의 창조: 바빌론 창조 신화
3장 사람의 창조: 창세기 2장
4장 분리의 도덕적 질서: 창세기 3장
5장 호모사피엔스의 원 역사와 홍수
6장 씻겨진 창조: 새로운 시작
바벨탑 이야기: 창세기 11장

제2부 _ 통합과 분리의 여정

7장 이스라엘 역사의 시작
8장 이삭과 야곱: 계속되는 여정
창세기 25-38장
에서와 야곱
9장 이집트로 간 요셉
10장 이스라엘의 이집트 노예 생활과 엑소더스
출애굽기 2-14장
11장 모세와 이스라엘의 출애굽 여정
출애굽기 15장-민수기 24장
12장 발람의 축복
민수기 22-24장
13장 왕권과 그 하이라키가 가져온 딜레마
사무엘상 1장-열왕기상 1장

제3부 _ 회복을 향한 예언 활동

14장 이사야서의 프롤로그: 분리와 통합
이사야 1장 1절-4장 6절
예루살렘으로 향하는 모든 민족(이사야 2:1-4:6
15장 포도원의 비유 - 이사야 5:1-30
16장 이사야를 부르시고 위탁하심 - 이사야 6:1-13
17장 이사야: 왕권의 종식과 임마누엘 공동체의 탄생 - 이사야 7:1-8:18
18장 세계성으로의 전환
이사야 13-23장
바빌론의 책임
야훼의 짐
19장 이사야서 24-26장의 아포칼립스
이사야 27장의 묵시
20장 제2이사야: 야훼가 하시는 “새로운 일들”
이사야 40-55장
첫 번째 종의 시 (이사 42:1-9
두 번째 종의 시 (이사 49:1-6
세 번째 종의 시 (이사 50:4-9
네 번째 종의 시 (이사 52:13-53:12
21장 제3이사야: 예언자들과 제사장들의 반목
사독 사제들과 그들의 재건 이념
이사야적 예언자들: 그 통합적 도덕성과 사제성 배격
용사이신 야훼: 그의 새 언약
이스라엘의 새로운 세계, 그 종말적 실체
분리의 도덕적 질서에 대한 심판
기독교 성서의 생성신학(Theology of Becoming: 예수의 죽음과 부활이 성취한 생성의 여정

통합의 도덕적 질서가 야훼(Yahweh-엘로힘(Elohim의 창조에서 의도되었다. 그리고 그 하나됨의 도덕적 질서는 야훼-엘로힘과 정체성 연합을 가지는 사람들의 “삶의 여정”(the journey of life에서 지속적으로 실현되었다. 반면 우리의 역사 안에서 이항대립의 분리의 도덕적 질서는 그 통합적인 삶을 깨트리고 산-죽음의 역사를 안겨주었다.
기독교 성서는 야훼-엘로힘의 “현존”과 “초월적 가능성”의 변증적이면서 역설적인 삶의 회복, 곧 “새로운 창조”가 나사렛 예수의 죽음과 부활에서 성취되었다고 증언한다.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은 하나님께서 예수, “그 한 사람”을 존재론적으로 재창조하신 실제적 사건이다. 아울러 복음서와 사도 바울은 “그 한 사람”의 부활은 동시에 ‘집단’ 또는 ‘공동체적’ 사건이라고 증언한다.
마가복음서가 서술하는 부활절 아침에 무덤을 찾은 여인들에게 전해진 소식은 “부활하신 예수는 [그가 사역을 시작했던] 갈릴리로 제자들보다 앞서서 간다”(마가 16:7하는 것이었다. 마태복음서는 제자들을 갈릴리의 “그 산”으로 오게 하고, 그가 실시했던 통합과 회복을 위한 선교적 사역을 위임하신다(마태 28:19-20. 누가복음서는 예루살렘으로부터 시작하여 그 재창조-새 탈출(new exodus을 “모든 민족에게 전파하는” 증인이 되라고 명한다(누가 24:45-49. 그리고 누가는 그의 2부작에서 오순절에 창조의 영을 받아 재창조된 회복의 공동체의 시작과 그 공동체의 선교적 과제를 서술한다(사도행전 1:8-9; 2:1-13. 요한복음서는 부활하신 예수가 그의 제자들[형제자매들]에게 창조의 영을 불러넣으시고 그의 사역을 계속하게 하신다(요한 20:19-23. 이렇게 성서는 예수를 따르는 사람들이 자신들의 죽음과 부활[세례]을 통해서 그의 부활의 존재론적 실체에 참여하여(로마 6:4-11 “그 한 사람”이며 동시에 “많음”의 실체를 구현시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