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목표의 불안정성
01 목표의 행방불명
02 귀여움의 함정
03 섹시한 칼로리
04 액션의 뒤통수
05 반면교사의 문제점
06 심리적 배고픔
07 핸드 워싱의 매직
08 부정적 감정의 비애
Ⅱ 자기통제의 실패
09 흥분의 도가니
10 맛있는 고칼로리
11 지친 병사의 백기
12 운세의 얄궂은 장난
13 향기의 유혹
14 향기나는 상상
Ⅲ 괜한 목표 이탈
15 탐닉 라이선스
16 엉뚱한 라이선스 효과
17 (하지도 않은 대리 다이어트
18 할인된 죄책감
Ⅳ 자기 모니터링 실패
19 작은 복병의 무서움
20 외로움의 도피
21 죽음의 또 다른 무서움
22 함께 함의 부작용
23 신용카드 효과
Ⅴ 계산 착오
24 포크(fork 효과
25 서브웨이 효과
26 파스타 효과
27 과일 토핑 효과
28 저지방 라벨 효과
머리말
체중 감량을 위해 칼로리 섭취를 조절하는 다이어트 과정은 결국 음식이라는 제품에 대해 사람들이 판단하고 선택하는 일종의 소비자행동이다. 이는 다이어트를 의학적이나 영양학적 관점에서 분석하는 것뿐만 아니라, 소비자행동 관점에서 분석하는 것이 매우 유익할 수 있음을 시사해준다. 특히, 음식 소비와 관련해 사람들이 어떻게 의사결정을 해 나가는지를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다행히 소비자행동 분야의 학자들은 행동과학 및 심리학적 관점에서 음식 소비와 관련된 소비자의 의사결정의 특성을 오랫동안 조명하여 왔다. 그 결과 흥미롭고도 중요한 연구 결과가 상당히 많이 축적되었다. 이에 우리는 그 동안의 연구결과들을 통해 파악한 수십 가지의 다이어트 실패 원인을 소개하고자 한다. 특히, 그 원인들을 소비자행동의 단계별 프로세스를 반영하여 5개의 카테고리로 나누어 설명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먼저 소비자행동 단계 및 다이어트 추구 과정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기로 하자.
1. 목표의 설정 - 다이어트 행위가 고도로 목표지향적인 소비자행동인 만큼 먼저다이어트를 하겠다는 목표를 명확하게 설정해야 한다. 문제는, 다이어트 목표가 어느 순간 자신도 모르게 다른 목표로 대체될 수 있다는 것이다. 우리의 주변에는 이와 같이 목표를 불안정하게 만드는 요소들이 많이 존재한다. 우리는 제1부 [목표의 불안정성]에서 이에 대한 내용을 살펴볼 예정이다(1장~8장.
2. 자기 통제력 - 다이어트의 핵심은 결국 음식을 저칼로리 건강식으로 가려서 섭취하는 데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다이어트의 적인 고칼로리 음식의 맛의 유혹을 잘 버텨야 한다. 비록 다이어트 목표가 머릿속에 활동적인 상태에 있다하더라도, 맛있는 음식의 유혹에 대한 자기 통제력이 부족하면 결국 다이어트는 실패로 돌아간다. 자기 통제력의 수준은 사람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다. 하지만, 다양한 상황적 요인에 의해서도 크게 영향을 받기도 한다. 우리는 제2부 [자기 통제의 실패]에서 이에 대한 내용을 살펴볼 예정이다(9장~14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