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은 경제적 효율성과 사회적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존재한다. 이러한 기업의 경영활동 주체는 바로 사람이다. 즉, 인적자원이 얼마나 양질의 의사결정을 하고 이를 실천에 옮기느냐에 따라 기업의 성과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기업은 인력을 확보, 개발, 평가, 보상, 유지, 이직 활동을 계획하고 실천하고 통제하는 모든 인적자원관리 활동을 적극적으로 추진하여야 할 것이다.
본서는 경영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은 물론 수험생이나 일반인(비전공자들이 이해하기 편리하도록 실용도서로 개정하였다. 그 주요 개정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제1장 인적자원관리의 개념에서, 한국 인적자원관리의 근원으로 한국의 전통적 사상인 퇴계의 수양이론[마음을 경(敬한 상태, 즉 경건(공손하고 엄숙하게 가지는 일이다. 이를 위해 수행자는 명상(모든 상태를 통합하여 전체 속에서 자아?인생 세계를 바라보는 노력을 해야 한다는 이론], 율곡의 이기이론[이(理는 도덕심(인, 경으로 무형의 보편적 원리이고, 기(氣는 말과 행동(정책으로 예(禮나 유익(有益을 가져오는 유형 또는 활동이므로, 기의 정도에 따라 성과가 구현된다는 이론]을 보완하였다. 전략적 인적자원관리도 보완하였다.
둘째, 제2장 역량관리에서 초일류기업의 특징과 기업의 미래를, 제3장 직무관리에서 직급
체계를 보완하였다.
셋째, 제10장 임금관리에서 최저임금제, 임금피크제 등을 대폭 보완하여 정리하였다.
넷째, 제11장 복지후생관리에서 국민연금(노령연금?장애연금?유족연금?일시반환금을 개정된 법규대로 전면 수정하였다. 그리고 산재보험률의 급여수준 및 급여방식 등도 보완하였다.
다섯째, 제13장 노사관계론에서 노동조합과 사용자의 올바른 추진전략을 신설하였고, 경제사회노동위원회 부분을 많이 보완하였다. 그리고 노사관계에 있어 정부의 역할에 속하는 중대재해와 업무개시명령을 신설하였다. 단체교섭제도의 주요 단체교섭의 내용(임금?근로시간을 신설하고 근로시간을 비교적 자세히 기술하였다. 또한 제14장에 고성과 작업시스템의 구축을 추가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