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logue 파리에서 미술을 공부합니다
CLASS 1
에드바르 뭉크
예술은 구원이 될 수 있을까
CLASS 2
요한 하인리히 퓌슬리
두려움은 때로 아름다움이 된다
CLASS 3
테오도르 제리코&외젠 들라크루아
낭만주의는 낭만을 이야기하지 않는다
CLASS 4
구스타프 클림트
그의 그림 속 여성들은 뭔가 특별하다
CLASS 5
페르낭 크노프
그의 그림에는 어쩐지 은밀한 분위기가 있다
CLASS 6
레오나르도 다빈치
〈모나리자〉는 왜 프랑스 파리에 있을까
CLASS 7
한 판 메이헤런
위조도 예술이 될 수 있을까
CLASS 8
애니시 커푸어
이제부터 나만 쓰는 블랙
CLASS 9
알베르토 자코메티
왜 그의 작품 속 인물들은 모두 길고 앙상한 뼈만 남았을까
CLASS 10
프랜시스 베이컨
그의 그림 속 교황은 왜 울부짖는가
CLASS 11
현대미술, 어쩌다 지금의 모습까지 왔을까
CLASS 12
현대미술에는 왜 〈무제〉가 많을까
CLASS 13
쿠사마 야요이
영감일까, 표절일까? 그의 아이디어를 가져다 쓴 친구들
CLASS 14
백남준
제가 예술이 사기라고 했다고요?
특별부록
꼭 알아둬야 할 현대미술 아티스트 TOP 25
도판 목록
“젊다, 정확하다, 재미있다!”
예술과 낭만의 도시에서 지금 가장 떠오르는 미술 이야기
이 이야기는 코로나19 팬데믹 외출 제한 상태로 인해 오도 가도 못하게 된 프랑스 예술 전공 유학생이 자신의 수업 필기 노트를 유튜브에 풀면서 시작되었다. 자신이 유학하며 몸담은 파리1대학에서 실제로 진행되고 있는 강의 현장을 쉽고 재미있게 재해석해 옮긴 유튜브 〈예술산책〉은 일반인들은 물론 미술 전문가들 사이에서도 꼭 봐야 한다고 인정받는 예술 콘텐츠 채널로 급부상했다.
그저 시험을 보기 위해 작품 연도와 화가 이름을 달달 외우기 바빴던 한국의 미술 교과서를 생각한다면 큰 오산이다. 의견과 반론을 끊임없이 주고받는 프랑스 예술 대학에서 미술에 대한 폭넓은 관점과 지식을 접할 수 있었던 저자는, 이미 알고 있었거나 그간 큰 감흥을 느끼지 못했던 작품에 대해서 스스로도 완전히 다르게 받아들일 수 있게 되었다고 고백한다. 그렇게 익힌 ‘그림 읽는 방법’의 중요한 실마리를 이 책에서 아낌없이 나눈다.
예술가가 작품 안에 담아낸 언어를 이 책 『그림 읽는 법』의 시선에 따라 번역해 나가는 과정은 그 자체로 무척 흥미롭다. 이 과정에서 한 가지 작품으로 한 시대의 역사를 통과하기도 하고, 다른 작가와 작품에 대한 궁금증이 연쇄적으로 풀리기도 한다. 우리는 왜 공포스러운 그림을 보고 즐거움을 느끼는지, 위조 작품도 예술이 될 수 있는지, 현대미술 작가들은 왜 자기 작품을 〈무제〉로 남겨두는 건지 예술에 관심을 가져본 이라면 한 번쯤은 가져봤던 의문도 모두 해소할 수 있다.
현대미술, 어쩌다 지금의 모습까지 온 걸까?
현대미술 작품의 오해와 진실
『그림 읽는 법』이 더욱 특별한 이유는 뭉크나 퓌슬리 클림트 등 우리에게 이미 익숙한 예술가는 물론이고 국내에서는 쉽사리 만나기 어려운 현대미술에 관한 예술적 이슈나 작품 해설을 다뤘다는 데 있다.
쿠사마 야요이가 뉴욕에서 활동을 시작한 이후, 앤디 워홀, 클라스 올든버그, 루카스 사마라스의 작품 스타일이 쿠